BC카드(대표이사 최원석)가 자체 인공지능(AI) 기술을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에 접목해 민원 처리와 가맹점 관리 등 고객 대응 시스템을 고도화했다. 단순 반복 업무 자동화에서 나아가 지능형 자동화로 확대한 조치로, 금융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 속도를 높이는 계기가 되고 있다.
BC카드는 자체 인공지능 기술을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시스템에 접목해 고객 대응 역량을 강화했다. [이미지=더밸류뉴스]
BC카드는 자체 인공지능(AI) 기술을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시스템에 접목해 고객 대응 역량을 대폭 강화했다고 17일 밝혔다.
BC카드는 2017년부터 카드 발급, 정산, 상담, 데이터 분석 등 업무에 RPA를 도입해 왔다. 지금까지 총 135건의 과제를 수행하며 연간 약 7만 시간을 절감했다.
이번 고도화 과정에서 AI를 접목해 금융당국 민원처리 시스템을 새로 마련했다. 이 시스템은 금융당국에 접수된 민원을 자동 수집한 뒤 AI가 분류·요약해 즉시 관련 부서로 배정한다. 이로써 민원 해결의 속도와 정확도가 개선돼 소비자 보호 활동이 강화됐다.
또한 가맹점 부실징후 사전감지 모니터링 시스템도 구축했다. 외부 데이터를 자동 수집해 AI가 분석하고, 위험 신호를 조기에 리포트로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부실 가맹점에 대한 선제 대응과 리스크 관리 역량을 확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