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트래블 테크 기업 야놀자(총괄대표 이수진)의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부문 야놀자클라우드(대표이사 김종윤)가 올해 상반기 글로벌 통합거래액 13조8000억원을 돌파했다. 이는 2023년 상반기 1조3000억원 대비 불과 2년 만에 10배 이상 성장한 규모다.
[이미지=아놀자클라우드]
해외 거래 비중은 91%에 달했으며, 전 지역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유럽·중동(EMEA) 지역은 전년 동기 대비 96% 증가한 6조4000억원을 기록했고, 미국·남미(NA·LATAM) 지역도 105% 늘어난 4조2000억원을 달성했다. 한국을 제외한 아시아 지역도 129% 성장해 2조원 규모로 확대됐다.
재무 성과도 개선됐다. 매출은 2년 전 593억원에서 올해 상반기 1588억원으로 2.7배 증가했으며, 조정 EBITDA는 -88억원에서 388억원으로 전환, 476억원 개선됐다. 조정 EBITDA 마진율은 24.4%로 단순 외형 확대를 넘어 수익성 중심 구조 전환을 입증했다.
성장의 핵심 동력은 Data/SaaS 사업이다. AI 기반 데이터 및 호스피탈리티 솔루션 매출은 전년 대비 92% 증가해 전체 매출 비중의 27%를 차지했으며, 조정 EBITDA 기여도는 35%까지 확대됐다.
김종윤 야놀자클라우드 대표는 “야놀자클라우드는 여행 산업 특화 버티컬 AI 기업으로서 독보적인 Data/SaaS 역량을 쌓아왔고 글로벌 확장을 통해 이를 실적으로 현실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데이터 인프라를 강화하고 호텔 운영 자동화 및 개인화 기술을 고도화해 경쟁력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야놀자클라우드는 AI 데이터 역량을 기반으로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고객 확대와 함께 글로벌 트래블 테크 리더로의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