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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hankook990 ]

대우조선해양의 수익성 악화의 주범으로 지목돼온 송가 프로젝트가 드디어 마무리됐다.
대우조선해양은 송가 오프쇼어사로부터 수주했던 반잠수식 시추선(Semi-Rig) 마지막 4호선(아래 사진)을 선주에 지난달 말 인도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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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후 수령한 대금은 약 5,000억원에 달한다. 송가 1, 2, 3호선은 지난해 6,8,12월에 각각 인도된 바 있다.
이번에 인도된 석유시추선은 2011년 9월과 2012년 5월 두차례에 걸쳐 총 4척을 수주한 반잠수식시추선의 마지막 4호선이다.
노르웨이 국영석유회사인 스탯오일사가 정한 ‘카테고리-D(Category-D)’ 개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대륙붕에 특화된 성능을 최적화해 맞춤형으로 건조됐다. 
최대 수심 500m에서 최대 8500m 깊이까지 시추가 가능하다. 기존의 시추 기능(Drilling)에 더해 시추공 마무리 기능(Well Intervention)이 수행 가능하도록 건조됐다.
대우조선해양은 송가 프로젝트를 22억 7,000만 달러(약 2조 3,000억원)에 계약했지만 여러 차례 설계변경 등으로 약 1조원 규모의 손실을 봤다. 선주 측에서도 비록 어려움은 많았지만 품질에는 만족한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담당한 직원들에게 기프트 카드를 선물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대형 손실의 주된 이유로 꼽히는 송가 프로젝트가 완료됨에 따라 생산일정에 여유가 생기는 한편 유동성 문제도 숨통 트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주문주가 공급한 기본설계 패키지에 오류가 있었음을 지적하면서, 송가 1호선과 2호선 건조과정 중 발생한 추가 건조비용 보전을 위해 중재를 신청해 현재 진행 중에 있다.


ihs_buffett@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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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6-04-29 17:4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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