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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녹십자, 美 큐레보와 대상포진 백신 CMO 계약...글로벌 백신 생산 거점 강화↑

  • 기사등록 2025-10-13 18:3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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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권소윤 기자]

GC녹십자(대표 허은철)가 미국 관계사 큐레보(Curevo Vaccine)와 대상포진 백신의 위탁생산(CMO)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백신 사업 확장을 위한 생산 거점을 강화에 나섰다.


GC녹십자는 미국 관계사 큐레보와 대상포진 백신 ‘아메조스바테인(amezosvatein, CRV-101)’의 CMO 권리 확보 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GC녹십자는 아메조스바테인의 상업화 물량 일부를 생산하게 된다.


GC녹십자, 美 큐레보와 대상포진 백신 CMO 계약...글로벌 백신 생산 거점 강화↑GC녹십자의 대상포진 백신 CMO 계약 체결 관련 주요 내용 요약 도표. [자료=더밸류뉴스]현재 글로벌 대상포진 백신 시장은 GSK의 싱그릭스(Shingrix)가 주도하고 있다. 지난 2017년 1조원 수준이었던 대상포진 백신 시장은 2018년 싱그릭스 출시 이후 매년 약 20%씩 성장하며 지난해 6조원 규모로 확대됐다. 싱그릭스는 지난해 글로벌 매출 5조원을 넘어섰으며, 전체 시장의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아메조스바테인은 글로벌 시장에서 두 자릿수 점유율 확보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아메조스바테인은 싱그릭스와 마찬가지로 면역증강제가 포함된 재조합 단백질 백신(Adjuvanted recombinant protein vaccine)으로 개발되고 있다. 


다만, 합성 면역증강제를 사용해 국소적인 주사 부위 통증과 전신 반응이 일반적인 백신 수준에 머물 것으로 예상돼, 내약성 측면에서 차별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GC녹십자는 강조했다. 실제로 아메조스바테인은 초기 임상 2상에서 경쟁 약물 대비 비열등성을 입증했으며, 내약성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


현재 큐레보는 만 50세 이상의 성인 640명을 대상으로 아메조스바테인 확장 임상 2상을 진행 중이며, 내년까지 해당 시험을 마무리한 뒤 곧바로 임상 3상에 진입하여 상용화 계획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허은철 GC녹십자 대표이사는 “이번 계약은 GC녹십자의 중장기 성장 동력을 확보한 중요한 이정표”이라며, “글로벌 백신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vivien9667@thevalu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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