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카카오, SKT 손잡고 ESG 스타트업 본격 지원...코액터스 등에 총 30억 투자

- ‘ESG공동펀드’ 통해 코액터스, 센시, 마블러스 3곳 투자

  • 기사등록 2021-12-20 13:23:37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정채영 기자]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 조수용)가 SK텔레콤(대표이사 유영상)과 함께 스타트업 지원에 본격 나선다. 

 

카카오와  SK텔레콤은 공동 출자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펀드를 통해 ESG 분야 혁신 스타트업에 투자를 시작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일반적인 수익성과 성장성 중심의 스타트업 투자와 달리, 우리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ESG 혁신성에 중점을 두고 투자 대상을 발굴했다.

 

카카오와 SK 텔레콤이 운용하는 ESG 펀드 구조. [이미지=카카오]

카카오와 SK텔레콤은 청각장애인이 운행하는 택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코액터스’ 시각장애인용 점자 콘텐츠를 제공하는 ‘센시’ 유아동 대상 메타버스 기반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마블러스’ 등 3개 회사에 펀드를 통해 총 30억원을 투자했다.

 

‘코액터스’의 경우 이번 투자를 통해 운행 차량수를 현행 20여대에서 100대까지 확보해 청각장애인의 일자리 창출과 소득개선에 기여할 계획이다. ‘센시’는 디지털 문서를 점자로 자동 변환하는 기술을 보유해 수작업 기반 4~6개월이 소요되던 기존 점자책 출판 기간을 단 1일로 단축한다. ‘센시’는 시각장애인의 교육격차 및 불평등 해소에 목표를 두고 있다.

 

‘마블러스’는 유∙초등생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기반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듀테크 스타트업이다. ‘마블러스’는 소득 격차에 따른 경제적, 지리적 여건을 넘어 가상 공간에서 공평하게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카카오와 SK텔레콤은 지난 8월 각각 100억원씩 출자해 총 200억원 규모의 ESG 공동펀드를 조성했다. 펀드 운용은 유티씨인베스트먼트(대표이사 김세연, 박근용)가 맡고 있다. 양사는 ESG 공동펀드를 통해 환경, 사회적 약자, 교육격차 등의 사회문제가 발생하는 분야에서의 혁신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해 투자를 지속할 예정이다. 


1011pink@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2-20 13:23:3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