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명학 기자]

SK렌터카(대표이사 이정환)가 인공지능 도입을 통한 고객 상담 시스템 고도화에 나선다.


SK렌터카는 고객 상담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고객센터’를 구축했다고 2일 밝혔다. 스마트 고객센터는 SK텔레콤의 올인원 AICC(AI Contact Center) 솔루션 ‘AI CCaaS’를 적용해 구축됐다.


SK렌터카, 인공지능 기반 \ 스마트 고객센터\  서비스 구축SK렌터카 스마트 고객센터의 'AI 챗봇' 서비스. [사진=SK렌터카] 

SK렌터카의 '스마트 고객센터'는 AI 상담원이 채팅과 음성으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챗봇’과 ‘콜봇’ 기능을 탑재했으며, ‘지식관리시스템(KMS)’, ‘품질관리시스템(QMS)’ 등 상담원의 고객 응대 업무를 지원하고 분석하는 AI 솔루션을 도입했다.


AI 솔루션 도입으로 상담원의 업무 효율이 대폭 강화됐다. 상담원은 챗봇과 콜봇의 선제적 고객 상담 덕분에 단순 반복 응대에 대한 피로도가 감소돼 복합 상담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됐다. 실제로 단순 문의가 AI 상담을 통해 상당수 처리되면서 상담원 채팅상담 문의 건수가 전년동기대비 약 40% 감소했다. 


무엇보다 상담원이 고객을 응대할 때 통화 내용을 실시간 분석해 답변에 필요한 지식을 추천해주는 ‘상담 어시스트(Assist)’를 활용함으로써 생산성이 향상됐다. 


또 고객은 심야 시간이나 휴일 등 업무 외 시간에도 SK렌터카의 스마트 고객센터를 통해 더욱 편리하고 신속하게 안내를 받을 수 있게 됐다. 24시간 운영되는 챗봇과 콜봇을 통해 렌털 계약조건 확인, 증명서 발급, 단기렌터카 예약 등 굳이 상담원을 통하지 않아도 제공 가능한 정보들을 빠르게 안내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SK렌터카는 AI 기술을 활용한 상담 분석 및 평가 시스템을 도입해 체계적인 고객 상담 서비스 품질 관리에 나선다. 먼저 전화, 채팅, 이메일 등 여러 상담 채널을 합쳐 하나의 ‘옴니채널’을 구축해 전체 상담 이력을 통합 관리한다. 특히 AI 기술을 통해 상담 내용을 자동 요약해 유형별로 데이터를 분류하고, 상담원의 답변이 적절했는지 금칙어나 부정어를 사용하지는 않았는지 자동평가를 실시한다. 


SK렌터카는 지난 8월 약 한 달간 진행된 파일럿 기간 동안 스마트 고객센터를 경험한 고객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고 밝혔다.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약 80%가 콜봇 이용 경험에 대해 만족한다고 답했으며, 콜봇이 자신의 문의사항을 잘 이해한다고 답한 비율도 80%를 상회했다.


myung092251@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9-02 14:47:1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