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대표 이재석)가 유튜브와 협업해 콘텐츠와 커머스의 경계를 허문다. 이커머스 산업의 판도를 바꾼다는 전략이다.
카페24가 유튜브와 함께 세계 최초로 '유튜브 쇼핑을 위한 전용 스토어' 개설 기능을 선보였다. [사진=카페24]
카페24는 유튜브와 함께 세계 최초로 '유튜브 쇼핑을 위한 전용 스토어' 개설 기능을 선보였다고 19일 밝혔다.
유튜브 쇼핑 전용 스토어는 몇 번의 클릭만으로 간단하게 개설 후 유튜브 쇼핑을 시작할 수 있어 카페24 자사몰이 없는 크리에이터와 브랜드 판매자도 유튜브 쇼핑을 할 수 있게 됐다. 이를 위해 카페24는 유튜브와의 공동 개발을 통해 유튜브 쇼핑 전용 스토어 개설, 제품 등록, 채널 연결 등 유튜브 쇼핑 기능을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했다.
유튜브 쇼핑 전용 스토어는 구글 계정으로 회원가입을 거치면 즉시 개설 가능하다. 개설 후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조건을 만족하는 크리에이터 및 브랜드의 유튜브 채널이나 파트너 유튜브 채널에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유튜브 채널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지 않은 브랜드 판매자도 유튜브 쇼핑 전용 스토어를 개설할 수 있다.
스토어 관리자 페이지에서는 고객 관리, 주문, 배송 등 사업 전 과정을 쉽게 운영할 수 있다. 결제 수단 연결, 통신판매업 신고, 카카오 알림톡 신청 등 기본 절차도 클릭 몇 번 만으로 완료된다.
유튜브 쇼핑에 특화한 분석 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장점이다. 크리에이터나 사업자는 기간, 채널, 콘텐츠, 상품별 상세 데이터를 다각도로 분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콘텐츠별' 데이터를 살펴보면 특정 콘텐츠에서 유입된 고객 수, 실제 구매 수, 구매 전환율과 콘텐츠별 매출액 등 자세한 정보를 표나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다.
상품 주문 과정도 간편하게 만들었다. 시청자는 제품 상세 페이지에서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주문자명, 주소, 연락처 등 필수 정보만 입력하면 주문할 수 있다. 카페24 페이먼츠 기반으로 카드결제, 계좌이체, 가상계좌, 간편결제(삼성페이, 애플페이, 토스) 등 다양한 결제수단까지 제공해 편의성을 높였다. 이는 크리에이터나 사업자의 구매 전환율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카페24는 누구나 쉽고 효과적으로 유튜브 쇼핑을 시작하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유튜브와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크리에이터가 제휴사 제품을 소개하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에 유튜브 쇼핑 전용 스토어의 제품들도 순차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콘텐츠와 커머스의 융합은 앞으로 이커머스 산업의 판도를 바꿀 혁신적인 전략으로 유튜브와의 협업을 통해 온라인 사업자와 크리에이터에게 새로운 기회의 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지원할 것"이라며 "카페24는 대한민국 이커머스 산업의 선두주자로서, 앞으로도 끊임없는 혁신과 도전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도록 플랫폼과 생태계를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