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HD현대, 육·해상 무인화 솔루션으로 레드닷 어워드 2관왕

- HD현대사이트솔루션, 미래형 건설기계 디자인 콘셉트 ‘퓨처-X’ 최우수상

- 아비커스, 자율운항시스템 '뉴보트' 본상

  • 기사등록 2024-06-06 20:40:00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조원종 기자]

HD현대가 최첨단 무인화 솔루션 분야에서 기술력과 함께 디자인 우수성까지 글로벌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HD현대는 건설기계 부문 중간지주사인 HD현대사이트솔루션의 미래형 건설기계 콘셉트 '퓨처-X(FUTURE-X)'가 '2024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디자인 콘셉트 부문 '최우수상(Best of the Best Award)', 선박 자율운항 전문회사인 아비커스의 '뉴보트(NeuBoat)'도 같은 부분 '본상(Winner)'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HD현대, 육·해상 무인화 솔루션으로 레드닷 어워드 2관왕2024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HD현대사이트솔루션의 'FUTURE-X' [이미지=HD현대]

'퓨처-X'는 올해 1월 HD현대가 CES에서 밝힌 육상 혁신 비전 '사이트 트랜스포메이션(Xite Transformation)'을 구현하기 위한 디자인 콘셉트로 건설 현장의 △안전성 △생산성 △지속가능성 등을 높일 수 있는 차세대 무인 자율 건설기계를 모티브로 디자인했다. 무인 장비 콘셉트에 맞춰 운전석이 없는 '캐빈리스(cabinless)' 형태이며, 하부체를 공용화함해 사용자 환경에 따라 장비를 굴착기-휠로더-굴절식 덤프트럭(ADT) 등으로 전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4족 크롤러와 적응형 트랙 시스템을 적용해 험지에서도 원활한 자율 이동 작업이 가능하며, 레이더와 카메라, 어라운드 뷰 모니터(AVM) 등을 탑재해 무인 작업의 안전성을 크게 높였다.


최우수상에 선정된 '퓨처-X'는 오는 10월 레드닷 디자인이 올 한 해 최고의 디자인 제품에 수여하는 '루미너리(Luminary)'상 후보에 이름을 올리게 됐다.


본상을 수상한 아비커스의 레저 보트용 자율운항 시스템인 '뉴보트'는 운전자의 오류를 최소화하는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철학으로 첫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했다. 자율운항 보트의 운항과 정박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 예방 시스템을 비롯해 편의성과 직관성을 모두 높인 독자적인 인터페이스 등을 인정 받았다.


HD현대 관계자는 "제품의 미적 가치를 넘어 그룹의 미래 비전을 현실화하기 위한 고민과 노력이 인정받은 성과"라며, "우수성을 인정받은 디자인을 실제 제품까지 성공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기술적 검토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 노트르하임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가 1955년부터 주관하고 있는 세계 최대 디자인 경영 대회로 독일의 iF 디자인 어워드, 미국의 IDEA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힌다.



wonjong@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6-06 20:40:0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LG그룹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