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배민혁 에이크럭스 대표이사] NFT에 투자해 큰 수익을 얻었다는 이야기가 나돌면서 NFT 투자에 관심을 갖는 이들이 많아졌다. 성공 NFT 투자를 위해 체크해야 할 사항이 있다. 


 BEEPLE - THE 5000 DAYS

NFT 가치평가 기준 3가지 : 내재가치, 희소성, 효용성

 

먼저 가치평가의 문제이다. 


첫째, NFT만의 내재가치(intrinsic value)다. 미술작품의 경우 유명 작가의 미술품이 더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 것처럼 NFT도 이름있는 회사나 작가 또는 셀럽이 참여하면 더 높은 가치로 인정받게 된다.


둘째, 희소성이다. NFT가 희귀하고 구매하기가 어려울수록 가치는 높아진다. 디지털 아트 업계에서 유명한 크리에이터의 최초 작품이나 한정된 적은 수량의 NFT이 여기에 해당한다.

최초의 NFT 프로젝트로 엄청난 인기를 구가했던 크립토펑크가 좋은 예가 되겠다. 


셋째, 효용성이다. NFT를 단순히 소유하는것에 그치지 않고 NFT로 실제로 사용하거나 활용할 수 있는 혜택이 있다면 가치가 높아진다.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NFT, 공연 티켓이나 멤버십 역할을 할 수 있는 NFT는 당연히 가치가 높다. 최근에는 문버드(Moonbirds)와 같이 NFT 관련 고급투자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의 멤버가 될 수 있는 회원권 형식의 NFT가 유행하고 있다.


문버드 NFT 컬렉션은 프루프 컬렉티브라는 NFT 전문업체에서 제작한 것으로 문버드 이전에 만든 프루프 콜렉티브 NFT를 보유하고 있으면 홀더들을 대상으로 타 NFT프로젝트 민팅에 화이트리스트로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을 받거나 에어드랍 및 홀더들이 열광할만한 특별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문버드는 NFT고수들이 모여 있는 커뮤니티인 이 프루프 생태계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홀더들은 문버드 NFT를 스테이킹(staking)하면 보상으로 토큰이나 코인 등을 받게 된다.

 

◆구매 전 운영자, 커뮤니티, 민팅가격, 액션플랜 확인해야


그러나 NFT가치 파악 완료 후에도 최근 NFT 관련 각종 사기 사건들이 급증하면서 NFT관련 투자 피해자가 등장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사태를 피하기 위해선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확인해야한다. 

 

첫째, 프로젝트 운영자를 확인해야 한다. 프로젝트 운영자가 NFT 시장이나 또는 사회에서 알려져 있는 정도가 해당 NFT를 신뢰할 수 있는 척도가 된다. 

 

둘째, 프로젝트 커뮤니티다. NFT 프로젝트 관련 트위터, 디스코드 등 소셜 미디어 팔로워 수와 활동량 및 커뮤니티 관리 방법 등을 확인해야 한다. 운영자들과 홀더들이 신뢰를 바탕으로 커뮤니티에서 활발한 정보 공유 및 교류를 하고 있는지 장기간에 걸쳐 점검해야 한다. 흔히 NFT 프로젝트의 성공은 커뮤니티의 활동량에 따라 달려있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특정 커뮤니티에서 만족감을 느끼지 못했다면 다른 더 괜찮은 커뮤니티의 프로젝트를 알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셋째, 민팅(minting) 가격이다. NFT는 보통 클레이튼이나 이더리움으로 가격이 책정되며 정상적인 프로젝트는 대개 적절한 가격에서 거래된다. NFT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프로젝트이자 높은 가격에서 거래됐던 BAYC도 최초 민팅가격은 0.08이더리움(약 14만9000원)이었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로드맵이다. 프로젝트 로드맵은 프로젝트 운영자가 민팅 후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들이 적혀 있는데 로드맵에 계획돼 있는 항목들이 실현 불가능하다고 느껴진다면 신중해야 한다. 적지 않은 프로젝트들이 사실상 진행이 불가능한 로드맵으로 소유자들을 현혹하고 있다. 

 

현재 NFT 시장은 투기 성격을 갖고 있다. 암호화폐 시장과 마찬가지로 변동성이 커 급격한 가격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주식투자와 마찬가지로 NFT도 손실을 감내할 수 있는 선에서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NFT는 거래 가격만큼만의 가치를 지니며 따라서 그 가치가 특정 시점에서 증가할 것이라는 보장이 없다. 이를 염두하고 위에서 언급한 3가지 거래 요소와 4가지 확인사항을 살핀 후 실전 투자에 나서기를 권한다. [정리=이지윤기자] /minhyuck.bai@a-crux.io 


배민혁 에이크럭스 대표이사.  


◇배민혁 대표는...


현 에이크럭스 대표.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를 졸업했고 GS칼텍스, 뮌헨재보험 등에서 근무했다. 2022년 NFT 스타트업 에이크럭스를 설립해 NFT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minhyuck.bai@a-crux.io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7-27 14:49:0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텔레그램
기자수첩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