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카카오브레인(대표이사 김일두)이 AI(인공지능)를 활용한 글로벌 신약 개발 시장에 도전한다.


16일 카카오브레인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신약 설계 플랫폼 기업 ‘갤럭스’(대표이사 석차옥)에 50억원을 투자하고 공동 연구를 위한 파트너십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현재 글로벌 바이오 산업 분야에서는 AI를 신약 개발에 접목하기 위한 여러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나스닥 상장사 슈뢰딩거를 비롯해 올해 구글이 AI 신약개발 자회사 아이소모픽 랩스(Isomorphic Labs)를, 아마존이 제약사들과 합작해 아이온랩스(AION Labs)를 설립하는 등 글로벌 테크 기업들간의 AI 신약 개발 경쟁이 시작된 상황이다.


카카오브레인과 갤럭스 로고. [이미지=카카오브레인]

현재 신약 개발 과정에서는 후보 물질 개발에만 평균 5년, 6억7000달러가 소요되며 임상시험까지 신약 개발 성공률은 10% 미만으로 알려져 있다. 신약 개발에 AI를 활용하면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단축해 신약을 더 저렴하고 빠르게 공급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갤럭스는 서울대학교에서 지난 10년간 국제 단백질 구조예측 대회 및 단백질 상호작용 예측 대회 등에서 1~3위를 차지한 단백질 모델링 기술을 활용한다. 설립자인 석차옥 대표는 서울대학교 교수로 구글 딥마인드의 알파폴드가 단기간내 단백질 구조 예측에서 성과를 내는 것을 보고, AI를 활용한 신약 개발에 나서기 위해 갤럭스를 설립했다. 특정 신약에만 적용 가능한 것이 아닌 다양한 질병을 표적으로 하는 많은 종류의 신약에 모두 적용할 수 있는 신약 설계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카카오브레인은 글로벌 AI 신약 개발 시장 조기 진출∙안착을 위해 갤럭스가 보유한 신약 설계 기술을 카카오브레인의 초거대 AI 모델과 융합해 AI 기반 신약 설계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AI 신약 설계 플랫폼을 구축함과 동시에 신약 후보물질 공동 개발, 기존의 화학 기반 실험 전자화 등을 진행 예정이다.


sh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2-16 13:43:0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4차산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