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대표이사 최원혁)이 미국 캘리포니아산 오렌지의 국내 수입 해상운송에서 3년 연속 1위를 기록하며 해운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자리 잡았다.
HMM은 미국 캘리포니아산 오렌지의 국내 수입 해상운송에서 3년 연속1위를 기록했다. [사진=HMM]
HMM은 지난 22일, 미국 해운조사기관 JOC의 ‘피어스 데이터(Piers Data)’ 기준으로 올해 HMM이 한국으로 운송한 캘리포니아산 오렌지는 총 3062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기간 2위를 기록한 SM상선(1779TEU), 3위 일본 ONE(1334TEU)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HMM의 시장 점유율은 2023년 25%(2380TEU)에서 2024년 33%(2982TEU)로 상승했고, 2025년에는 37%까지 확대됐다.
국내로 수입되는 오렌지는 대부분 캘리포니아산이며, 연중 1~4월에 집중 운송된다. 이들 화물은 냉장·냉동이 가능한 ‘리퍼 컨테이너(Reefer Container)’를 통해 운송되며, 장기간의 신선도 유지를 위해 고도의 운송 기술이 요구된다.
HMM은 초저온(-60℃) 냉동이 가능한 ‘울트라 프리저(Ultra Freezer)’를 도입해 고부가가치 냉동 화물 운송 능력을 확보하고 있다. 일반 리퍼 컨테이너의 신규 제작과 IoT 기반 실시간 화물 모니터링 시스템도 함께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