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제약(대표이사 유영호)이 올해 2분기 매출액 1171억원, 영업이익 94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K-IFRS 연결). 전년동기대비 매출액은 6.3% 증가, 영업이익은 36.5% 감소했다. 상반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액 2141억원(YoY +6.9%), 영업이익 131억원(YoY -46.3%)을 달성했다. 셀트리온제약 측은 생산시설 가동 확대에 위한 사전 준비로 인한 인건비 상승과 지난해 결정된 제네릭 약가 인하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케미컬의약품 사업 부문에서는 약가 인하 정책이 일부 품목에 영향을 미쳤음에도 불구하고 주력 제품인 간장용제 ‘고덱스’가 약 150억원 매출을 올렸다. 본격적인 판매와 마케팅 활동에 들어간 고혈압치료제 ‘딜라트렌정’은 약 140억원 매출을 기록하며 성장세에 힘을 보탰다.
바이오시밀러 사업 부문에서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 유방암·위암 치료제 ‘허쥬마’, 혈액암 치료제 ‘트룩시마’ 등이 총 약 205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특히 램시마 경우 국내 시장 점유율 39% 기록하며 최근 3년 이내 최대 점유율을 달성했다. 트룩시마는 처음으로 국내시장 점유율 30% 이상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셀트리온제약은 향후 꾸준한 제품 확대와 생산 내재화를 통한 성장과 수익성 강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바이오시밀러 사업에서는 성장동력으로 꼽히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테키마’, 안과질환 치료제 ‘아일리아’, 알레르기성 천식치료제 ‘옴리클로’가 최근 국내 허가를 마치고 국내시장 상업화 준비에 돌입했다.
케미컬 영역에서는 생산 내재화를 완료한 고혈압치료제 ‘이달비’의 생산과 공급이 차질 없이 진행 중이고, 당뇨병치료제 ‘네시나’도 생산 내재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 본격적인 상업생산에 돌입한 충북 청주공장 PFS(프리필드 시린지) 생산시설도 다수의 글로벌 규제기관의 GMP 인증을 추가하며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셀트리온이 판매하고 있는 ‘짐펜트라’와 ‘유플라이마’ 등 주요 제품을 활발히 생산하면서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후속 제품 연구개발(R&D)에서는 셀트리온과 함께 당뇨병치료제와 고혈압치료제 분야에서 복약 편의성을 높인 복합제 개량신약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또 고혈압고지혈증 3제 복합제 국내 허가 절차를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