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대표이사 황현식)가 지난 2분기 매출액 3조4937억원, 영업이익은 2540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전년동기대비 매출액은 1.9%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1.8% 감소했다(이하 K-IFRS 연결기준).
LG유플러스의 최근 분기별 매출액 및 영업이익률 추이. [이미지=더밸류뉴스]
영업매출에서 단말매출을 제외한 서비스매출은 어려운 대내외 경영환경 속에서도 무선사업 매출의 지속적인 성장과 B2B 신사업 확장에 힘입어 전년동기대비 1.6% 증가한 2조 9439억원을 달성했다. 별도 기준 2분기 서비스매출 성장률은 2.1%로 직전 분기 2.7%에 이어 연초 제시했던 경영 목표인 ‘별도기준 서비스수익 2% 성장’을 충족했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4분기부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신규 통합전산망 구축에 따른 무형자산 상각 비용이 반영되면서 전년동기대비 11.8% 감소한 2540억원을 기록했다.
마케팅비용은 5217억원으로 지난해 2분기 5397억원과 비교해 3.3% 감소했다. 올해 상반기 총 마케팅비용은 1조68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조740억원과 유사한 수준을 집행했다. CAPEX(설비투자)는 20㎒ 추가 주파수 할당에 따른 기지국 구축이 마무리되면서 전년동기대비 15.8% 줄어든 5571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모바일사업은 MNO, MVNO 등 총 가입회선 증가에 따라 전년동기대비 1.0% 증가한 1조 5926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성장을 이어갔다. 접속매출을 제외한 무선 서비스 관련 기본료, 통화료, 데이터 등 수익을 합산한 모바일서비스매출은 1조 5201억원으로 작년 2분기 대비 1.7% 늘어났다.
기업을 대상으로 한 IDC(인터넷데이터센터), 솔루션, 기업회선 등 사업이 포함된 기업 인프라 부문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5.4% 증가한 4315억원을 기록했다. 실제 올해 상반기 기준, AI 인프라의 핵심인 ‘IDC사업’과 AICC(AI컨택센터), 스마트모빌리티 등 AI 응용서비스를 포함하고 있는 ‘솔루션사업’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13.4%, 10.3% 고성장하며 실적을 견인했다.
초고속인터넷과 IPTV사업으로 구성된 스마트홈 부문은 가입회선의 성장에 힘입어 작년 2분기와 비교해 2.5% 증가한 6182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증가세를 이어갔다. 올해 2분기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2833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6.5% 늘었다.
여명희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최고리스크책임자(CRO)는 "올해 하반기에도 전체 사업 영역의 AI 전환에 집중해 서비스 경쟁력을 혁신해 나갈 것”이라며 “시장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해 의미 있는 성과 창출과 주주 이익을 제고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