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엔씨, 임희석 교수팀과 AI 대화 데이터셋 ‘FoCus Dataset’ 글로벌 공개 - 세계 최초 사용자 페르소나(Persona)와 외부 지식을 활용 데이터셋 구축
  • 기사등록 2022-04-14 12:01:39
기사수정
[더밸류뉴스=홍순화 기자]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이하 엔씨(NC))가 NLP: (Natural language processing: 자연 언어 처리)학계에서 대두되는 새로운 대화 방식의 연구 데이타를 공개했다.


엔씨(NC))는 14일 임희석 고려대학교 교수 연구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구축한 AI 대화 데이터 ‘포커스 데이타셋(FoCus Dataset: For Customized conversation dataset)’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포커스 데이타셋(FoCus Dataset)' 대화 이미지. [이미지=엔씨소프트]

‘포커스 데이타셋(FoCus Dataset)’은 사용자 개인의 페르소나(Persona)와 외부 지식을 모두 활용하는 세계 최초의 AI 대화 데이터셋이다. 약 8000여 개의 광범위한 주제를 다룬 1만5000개 이상의 대화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적용한 AI는 대화하고 있는 사용자의 경험, 선호, 소유, 흥미 등을 파악하고 위키피디아에서 이야기 주제에 대한 최신 지식을 실시간으로 습득해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다.


‘포커스 데이타셋(FoCus Dataset)’은 초거대 언어 모델을 사용하지 않고도 같은 성능의 대화 기술 구현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현재 일반적인 대용량 언어모델은 학습과 추론에 많은 비용이 소요됨에도 불구하고, 실시간 지식과 개인의 경험을 반영하는데 한계를 나타내고 있다.


공동연구팀은 지난 2월 세계 최고 권위의 인공지능 학회 ‘AAAI 2022’에서 해당 연구 논문을 게재 및 발표했다. 오는 10월에는 세계 전산언어학회인 ‘COLING 2022’에서 데이터 활용 경진 대회(Shared Tasks)를 비롯한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워크샵(The 1st Workshop on Customized Chat Grounding Persona and Knowledge)을 고려대와 공동 개최한다.


hsh@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4-14 12:01:3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