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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이현지 기자]

1만60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초대형 컨테이너 1호선이 국내 화물을 싣고 첫 발을 내딛었다.


22일 HMM은 1만6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 1호선 ‘HMM Nuri(에이치엠엠 누리)호’가 부산항에서 첫 출항한다고 밝혔다. ‘HMM Nuri호’는 정부의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건조된 선박으로 지난 2018년 9월 현대중공업과 계약한 8척의 1만6000TEU급 선박 중 첫 번째 인도된 컨테이너선이다.


기존 4월 중순부터 순차적으로 인도 예정이었으나 국내 화물을 적기에 운송 지원하기 위해 1호선 ‘HMM Nuri호’와 2호선 ‘HMM Gaon(에이치엠엠 가온)호’ 등 2척이 이달에 투입된다. ‘HMM Nuri호’는 디 얼라이언스(THE Alliance) 멤버사들과 함께 공동운항을 하고 있는 북구주 항로 FE4(Far East Europe4)에 투입됐다.


22일 부산항에서 1만6,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 1호선 ‘HMM Nuri호’가 국내 화물을 싣고 있다. [사진=HMM]

선박의 길이는 366M, 폭 51M, 높이 30M이며, 승무원은 22명으로 기존에 운영되던 4000~5000TEU급 선박 승무원 수와 동일해 원가경쟁력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황산화물 배출가스 저감 장치인 스크러버를 장착해 국제 환경규제에도 대비한 친환경 선박이다.


이번에 투입되는 유럽항로의 수에즈 운하뿐만 아니라, 태평양과 대서양을 잇는 파나마 운하도 통항이 가능한 선박으로 건조됐다. 이로써 아시아를 기준으로 북구주, 지중해, 미동안, 중동항로 등 전세계 주요 항로에 투입될 수 있다.


이번 1호선 ‘HMM Nuri(에이치엠엠 누리)호’를 시작으로 향후 1~2주 간격으로 6월까지 현대중공업으로부터 총 8척을 인도받을 계획이다. 현재 HMM의 선복량은 약 72만TEU(세계 8위)이며, 1만6000TEU급 선박 8척이 상반기에 인도가 완료되면, 총 선복량은 85만TEU로 확대된다. HMM은 향후 추가 발주 및 용선을 통해 내년까지 약 100만TEU 수준으로 선복량을 확대할 계획이다.


배재훈 HMM 사장은 "초대형선 발주부터 인도까지 HMM의 재건에 많은 관심과 지원을 해주신 여러 기관들과 이해관계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고 밝혔다. ‘HMM Gaon호’는 27일 부산항에 취항, 1호선 ‘HMM Nuri호’와 함께 북구주 항로 FE4(Far East Europe4)에 투입될 예정이다.


hyunzi@thevalu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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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1-03-22 16:3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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