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승범 기자]

올해 들어서 현대차는 특수관계인인 HMC투자증권과 MMT(Money Market Trust) 매수를 6건이나 공시했다. 총 금액만 하더라도 5,500억원으로 상당 금액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다면 MMT는 무엇이고, 또 기업에서 MMT를 활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MMT(Money Market Trust)는 기업이나 개인이 증권사 등에 돈을 맡기고 증권사는 투자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운영해 수익을 내고 일정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을 돌려주는 것을 의미한다. 또 MMT는 입출금이 자유롭고 시장실세금리 이상을 주기 때문에 마땅한 투자처가 없는 여유자금을 넣어두기에 적합한 투자상품이다. 다만 예금자 보호는 받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MMT는 MMF(Money Market Fund)와 비교가 많이 된다. MMT는 MMF의 단점을 보완하여 출시된 단기자금운용 금융상품으로, 투자자의 자금을 가지고 운용하기 때문에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한 반면 MMF는 다수의 투자자들의 자금을 모아 펀드 형식으로 운용해 수시로 자금을 빼지 못한다.


게다가 MMT는 신탁으로 투자자가 원하는 투자방식으로 운용할 수 있으나, MMF는 자금으로 펀드를 구성해 수익을 내기 때문에 차이가 발생한다.

따라서 기업이나 개인이 MMT를 활용하는 이유는 안정적인 자금 운용과 함께 여유 자금으로 수익성을 끌어올리기 위한 것이다. 




ksb@buffettlab.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7-02-28 15:13:0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칼럼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