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대표이사 강신호)이 3분기 연결 매출액 7조4395억원, 영업이익 3465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공시했다(K-IFRS 연결). 전년동기대비 매출액은 0.3% 증가, 영업이익은 15.9% 감소했다.
CJ제일제당 분기별 매출액 및 영업이익률 추이. [자료=더밸류뉴스]
별도 기준으로는 매출액 4조5326억원, 영업이익 2026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1.9%, 25.6% 감소했다.
식품 부문은 매출액 2조9840억원(+0.4%), 영업이익 1685억원(+4.5%)을 기록했다. 해외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했음에도 내수 부진과 원가 상승 부담 등으로 국내 식품사업(매출액 1조5286억원)에서 일부 어려움을 겪었다.
해외 식품사업(매출액 1조4554억원)은 K-푸드 신영토를 확장했다.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K-푸드 열풍 속에서 만두, 가공(냉동·상온)밥, K-Street Food 등 글로벌전략제품(+9%)이 성장을 이어갔다.
권역별로는 유럽이 가장 높은 성장세(+13%)를 보였다. 지난해부터 유럽 전역에서 집중적인 사업 확장을 추진한 결과 3분기 말 기준 유럽 내 진출 국가는 27개국으로 확대됐다. 지난 9월부터 신공장을 가동한 일본은 ‘비비고 만두’를 중심으로 매출 성장(+4%)을 이어갔다. 미주는 만두와 피자를 기반으로 견조한 성장(+3%)을 이어갔고 오세아니아는 주요 메인스트림 유통채널로 판매 제품을 확대하며 매출(+5%)이 늘었다. 2023년 만두, 지난해 김치를 호주 현지에서 생산한 데 이어 지난 3분기부터 K-치킨도 생산하고 있다.
바이오 부문은 매출액 9794억원(-8.4%), 영업이익 220억원(-71.9%)을 기록했다.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 알지닌, 핵산 등 시장 경쟁 심화와 유럽 내 라이신 시황 부진으로 매출과 수익성이 하락했다. 천연 조미소재인 '테이스트앤리치'는 신규 고객사를 확보하며 판매량이 증가했으나 생산 원가 상승 등의 영향으로 수익성은 둔화됐다.
Feed&Care(사료·축산)부문은 매출액 5692억원, 영업이익 120억원을 기록했다. 주요 사업국가에서의 사료 판가 하락과 전년동기대비 높은 기저 부담으로 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CJ제일제당은 4분기에도 글로벌전략제품을 중심으로 ‘K-푸드 신영토 확장’에 집중할 계획이다. 바이오 부문은 프리미엄 조미 시장을 이끌고 있는 ‘테이스트엔리치’의 신규 수요를 발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