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LG전자 등 한국산 TV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중국 업체를 제치고 1위를 탈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사태로 억눌렸던 TV 수요가 북미와 유럽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폭발한 덕분으로 분석된다.
24일 시장조사기관 옴디아(Omdia)에 따르면, 지난 3분기 글로벌 TV 출하량은 6286만5000대로 전년비 15%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3분기 기준 역대 최대 수준으로, 당초 전망치인 5688만대 보다도 10% 이상 높은 수준이다.
특히 한국산 TV 출하량은 35.3%로 역대 3분기 가운데 최대 기록이다. 지난 2분기에는 코로나19 여파로 북미, 유럽 등 선진 시장의 수요가 크게 침체되면서 중국산 TV에 1위 자리를 내주기도 했는데, 당시 중국산이 38%로 한국산 28.7%에 크게 앞서던 것과 대조적인 성적이다.
삼성전자의 8K QLED TV. [사진=더밸류뉴스]
브랜드별로 보면 삼성전자가 출하량 기준 23.6%로 1위를, LG전자가 11.6%로 2위를 차지했다. 중국 TCL과 하이센스는 10.9%와 9.0%로 뒤를 이었다.
매출액 기준으로는 삼성전자가 33.1%를, LG전자가 16.6%를 기록했다. 삼성전자의 경우 분기 기준 역대 최고 점유율이다. 두 회사의 점유율을 합치면 49.7%로 전체 TV 시장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며, 중저가 제품 위주인 중국 업체와의 격차를 벌렸다.
시장이 호황을 보인 가운데 프리미엄 TV의 성장세도 돋보였다. 삼성전자가 주도하는 프리미엄 LCD TV인 QLED 진영은 출하량 276만대를 기록하며 직전 분기 대비 63.7%, 전년비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삼성 QLED TV 출하량은 233만1000대로 전체 QLED TV 가운데 84% 가량을 차지했다.
LG전자가 주도하는 OLED TV 3분기 출하량은 93만1000여대로 직전 분기 출하량 56만9000대 대비 63.6%, 전년비 39.8% 늘었다. LG OLED TV 3분기 출하량은 50만대를 가뿐히 넘기며 전체 OLED TV 가운데 53% 가량을 차지했다. 특히 3분기 LG OLED TV의 평균판매단가는 2100달러 이상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