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명학 기자]

한미약품(대표이사 박재현)의 차세대 비만치료 삼중작용제(LA-GLP/GIP/GCG, 코드명 : HM15275)가 임상 1상에 진입한다. 기존 비만치료제의 한계를 개선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미약품은 지난달 29일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에 국내 성인 건강인 및 비만 환자를 대상으로 비만치료 삼중작용제 'HM15275'의 안전성과 내약성, 약동학, 약력학 특성 등을 평가하는 임상시험계획(IND)을 제출했다고 8일 밝혔다. 한미약품은 한국 식약처에 이어 이 달 내 미국 식품의약국(FDA)에도 IND를 제출할 계획이다. 


한미약품의 비만치료 신약 프로젝트 'H.O.P'. [이미지=한미약품]

HM15275는 한미 비만치료 신약 프로젝트 ‘H.O.P(Hanmi Obesity Pipeline)’에 포함된 혁신신약 후보물질이다. 한미의 기존 바이오신약 플랫폼 ‘랩스커버리’가 아닌 ‘아실레이션(Acylation)’ 기술이 적용된 비만 신약으로,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GLP-1)와 위 억제 펩타이드(GIP), 글루카곤(Glucagon, GCG) 등 각각의 수용체 작용을 최적화했다. 비만 치료에 특화되며 부수적으로 다양한 대사성 질환에 효력을 볼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GLP-1 수용체 작용제는 포만감을 증가시켜 체중을 감소시키고, 인슐린 분비와 감수성을 개선해 혈당 조절을 원활하게 한다. GIP는 GLP-1 수용체 작용제의 약리학적 이점을 향상시키는 한편, 메스꺼움과 구토, 설사 등 해당 작용제의 일반적인 위장관 부작용을 완화할 수 있다. 글루카곤은 포만감 조절과 함께 에너지 소비 및 지질 대사 조절에도 관여한다.


업계에서는 HM15275가 체중감량 효능은 물론, 심혈관 및 신장 질환에 대한 개선 효과를 나타내는 ‘차세대 비만치료제’가 될 것이라는 평이다. 앞선 비임상 연구에서 HM15275는 근 손실은 최소화하면서도 강력한 체중감량 효능을 보였고, 여러 대사질환 모델에서도 기존 비만치료제 대비 우수한 치료 능력을 입증했다. 


H.O.P 프로젝트에는 에페글레나타이드와 HM15275 외에도, △GLP-1의 부작용을 개선한 바이오신약 △섭식장애 개선제 △경구용 비만치료제 △비만 예방과 관리에 적용할 수 있는 디지털치료제 등이 포함돼 있다.


myung092251@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3-08 15:11:4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