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구본영 기자]

한국신용평가(이하 한신평, 대표이사 이재홍)가 하이투자증권(대표이사 홍원식)의 제345회 외 주가연계파생결합사채(ELB) 및 제64회 외 기타파생결합사채(DLB) 신용등급을 'A+(안정적)'로 평가했다.


한신평은 하이투자증권의 저하된 수익성과 자산건전성을 주된 평가이유로 밝혔다.


하이투자증권 서울 여의도 본점. [사진=더밸류뉴스]   

한신평은 하이투자증권이 하반기 부동산경기 침체로 IB관련 수익이 급감하고 브릿지론 등 PF관련 충당금 적립으로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420억원으로 축소되는 등 수익성이 저하됐다고 분석했다. 채권 평가이익 증가 등 자기매매 및 운용 부문 실적이 크게 개선됐음에도 부동산PF 관련 주관 및 주선수수료 감소, 부동산PF 관련 충당금 적립 등으로 IB부문 이익 감소세가 3분기까지 지속되는 것이 수익성 저하의 주요 요인이라고 밝혔다.


이어 한신평은 하이투자증권이 지난 2022년 이후 부동산경기 침체로 본PF대출과 본PF 전환이 어려운 브릿지론 중심으로 자산건전성 지표가 저하돼 지난해 9월 말 기준 순요주의이하자산/자기자본 비율이 9.9%로 2021년 말 0.3%에서 크게 높아졌다고 평가했다. 일부 사업장의 본PF 전환으로 엑시트가 이뤄지고 상당수 브릿지론 사업장의 만기연장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지역, 용도, LTV,변제순위 등을 고려했을 때 사업성이 낮아져 추가 만기연장 부담이 높아진 브릿지론 부담이 여전히 높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향후 사업 재구조화 과정에서 중·후순위 익스포져의 부실화 가능성 등 자산건전성 관리 부담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qhsdud1324@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2-27 17:05:5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4차산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