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명학 기자]

SK텔레콤(이하 SKT, 대표이사 유영상)이 GTAA(Global Telco AI Alliance, 이하 GTAA)를 통해 글로벌 AI 기업으로서의 가치 제고에 나선다.


SKT는 지난 26일(현지 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Mobile World Congress) 2024'에 참가해 ‘GTAA' 의 협업 의미와 SKT의 향후 AI 전략에 대해 밝혔다. MWC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이동통신 산업 전시회다. 


유영상 SKT 대표이사가 지난 26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24' 기자간담회에서 GTAA 합작법인 및 자사의 AI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SKT]

지난 26일 오전 GTAA 5개 참여사는 MWC24 현장에서 GTAA 창립총회를 열고 통신산업 특화 AI거대언어모델(텔코 LLM) 공동 개발 및 사업 협력을 수행할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맺었다. 간담회를 주관한 유영상 SKT 대표는 “지금은 한 산업분야에 특화된 LLM이 해당분야의 변화를 이끌어가는 시대”라며 “글로벌 통신사들이 텔코 LLM 등 AI 분야 협력을 통해 시장 변화를 주도하는 게임 체인저가 되려는 것”이라고 GTAA 합작법인 설립의 의미를 설명했다.


SKT를 비롯한 GTAA는 향후 정기적으로 각 언어/지역별 대표 통신사를 초청해 글로벌 텔코 AI 라운드테이블을 열어 GTAA 확장 및 다양한 기업 간 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유영상 사장은 GTAA 합작법인의 LLM은 연내 SKT 뿐 아니라 GTAA 멤버사들이 사용할 수 있는 단계까지 발전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이에 더해 사업 영역을 전세계 통신사로 확장해 나갈 것이라는 포부도 밝혔다.


SKT는 지난해 9월 'AI피라미드' 전략을 선포하고 각 분야의 AI기술과 서비스 역량을 키우는데 주력했다. AI피라미드 전략이란 AI 인프라, AIX, AI 서비스 3대 영역을 중심으로 산업과 생활 전 영역을 혁신한다는 내용이다.


myung092251@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2-27 13:18:5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