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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제조관리자 법정·GMP·마케팅 교육 돌입...'관계자 역량 강화'

  • 기사등록 2024-02-20 14:4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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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박지수 기자]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노연홍)가 업계 관계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을 진행한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제조(수입)관리자 법정교육, GMP(우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와 ETC 제약마케팅 교육을 잇따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서울 서초구 방배동에 위치한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전경.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협회는 의약품 등 제조(수입)관리자 교육을 총 8차에 걸쳐 실시간 온라인 방식(Zoom)으로 진행한다. 교육은 △의약외품(2/22~23)을 비롯해 △원료·완제의약품(4/4~5) △한약(5/9~10) △원료·완제의약품(6/13~14) △의약외품(7/11~12) △생물학적제제(9/5~6) △의약외품(10/24~25) △원료·완제의약품(11/28~29) 순으로 구성했다.


상반기 GMP교육은 오프라인과 실시간 온라인(Zoom)으로 11개 과정이 동시 진행된다. 교육 일정은 △GMP개론(3/7~8) △GMP품질보증(QA)(3/14~15) △GMP품질관리(QC)(3/21~22) △Data Integrity(데이터 무결성)(3/28~29) △GMP제조관리(4/18~19) △GMP제조지원관리(공무)(4/25~26) △밸리데이션 개론(5/23~24) △밸리데이션 각론(5/30~31) △통계(실습)(6/20~21) △바이오의약품 GMP(6/27~28) △ICH가이드라인(Q시리즈) 해설(7/4~5) 순으로 진행하며, 신청은 선착순으로 마감한다.


ETC 제약마케팅 담당자를 대상으로 하는 2024년 상반기 제약마케팅교육은 2개 강의로 구분해 진행한다. 첫 번째 강의 ‘제약 마케팅 프로세스 및 시장에 대한 이해와 SWOT 분석’은 3월 12~13일, 5월 21~22일 각각 양일간 2회에 걸쳐 열린다. 


두 번째 강의인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한 STP(시장세분화·목표시장선정·포지셔닝) 전략과 실행, 모니터링’은 4월 2~3일, 6월 11~12일에 열린다. 교육은 서울 서초구 협회 4층 강당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한다.


parkjisu09@thevalu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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