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구본영 기자]

KB증권(대표이사 박정림 김성현)이 중개형 ISA 고객들의 ETF 투자 현황을 분석하고 이벤트를 진행해 고객 유입을 꾀한다.


KB증권이 자사 중개형 ISA 고객들의 ETF 투자 현황을 분석한 결과, 절세 계좌를 활용한 ETF 간접투자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7월 말 기준 해외주식형 ETF에 대한 잔고 비중은 68.0%로 가장 높게 나왔다.


유형별 보유계좌수 상위 종목에서 해외주식형 ETF의 경우 미국 S&P 500과 NASDAQ 100 등 지수에 투자하는 ETF뿐 아니라 중국 전기차 및 미국 테크주 등 주가 상승 시 양도소득세 부담이 큰 성장주 위주의 테마형 ETF도 인기가 높았고, 국내주식형 ETF의 경우 연초 이후부터 랠리를 펼쳤던 2차전지 주식 관련한 ETF가 상위권을 다수 차지했다.


미국 장기채 30년물과 10년물은 각각 상위권을 차지했다. 국내채권형 ETF의 경우도 국고채 30년물과 10년물이 각각 1위·2위를 차지한 반면, 최근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만기매칭형(존속기한형) 채권 ETF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KB금융그룹 서울 여의도 신사옥 전경. [사진=KB금융그룹] 

금융투자협회의 공시 자료에 따르면 올해 6월말 기준 국내 증권사들의 투자중개형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에 7조5000억원이 넘는 자금이 모였다. 투자자들은 이 중 5조4832억원(72.8%)의 자금을 국내 상장 주식 및 ETF 등에 투자했다.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이하 중개형 ISA)는 하나의 계좌에서 금융상품에 투자할 수 있는 절세계좌로, 중개형 ISA 안에서 투자하는 상품의 이자 및 배당소득에 대해 최대 200만원(서민형의 경우 4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국내 상장 주식의 경우 매매차익은 일반 계좌에서도 과세가 되지 않지만, 국내주식형을 제외한 해외주식형 및 채권형 ETF의 경우 매매차익에 대해 배당소득세 15.4%가 부과되기 때문에 중개형 ISA에서 투자하는 것이 유리하다.


아울러 KB증권은 중개형 ISA 가입 고객 대상으로 '유 ETF 온 더 ISA 이벤트'도 9월 말까지 진행 중이다. 금융투자상품은 투자 결과에 따라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투자자에게 귀속된다. 중개형 ISA 계좌 관련 이벤트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KB증권 홈페이지와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qhsdud1324@icloud.com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8-10 11:07:1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4차산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