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휴넷, 주 4일제 시행 1년 '실적·만족' 다 잡아… 채용 경쟁률·매출 '쑥쑥'

- 전년 동기간 대비 채용 경쟁률 3배 ↑, 매출 20% ↑, 퇴사율 ↓

- 직원 수 유지하고 업무 개선으로 생산성 높여

  • 기사등록 2023-07-20 14:53:48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승윤 기자]

휴넷(대표 조영탁)이 지난해 7월부터 시행된 주 4일 근무제 선행 도입에 따른 성과를 발표했다. 


휴넷은 채용 경쟁률이 전년 동기 대비 3배 증가하고 올해 상반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했다고 20일 밝혔다. 


이에 대해 조영탁 대표는 "5일의 업무를 4일 내에 완료하려고 하니 직원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는 등 각자의 방법으로 업무 효율을 높이고 있어 회사의 실적이 좋아졌다”며 “주 4일제를 먼저 도입한 기업으로서 제도를 성공적으로 안착 시켜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낀다”고 전했다.


휴넷 직원들이 사내 휴식공간에서 팀원들과 담소를 나누고 있다. [사진=휴넷]

휴넷은 근로시간 단축 제도를 도입한 일부 기업들이 연차 소진, 연봉 조정 등의 제한을 두는 반면 휴넷은 조건 없이 온전한 주 4일제를 운영한다. 고객 접점 부서는 금요일 대신 여러 요일에 나눠 쉬는 식으로 제도를 정착시켰다.


주 4일제 이후 가장 큰 효과는 채용 분야에서 나타났다. 채용 경쟁률이 전년 동기 대비 3배 이상 상승했고 우수 인재를 영입할 수 있는 풀이 그만큼 커졌다. 반대로 직원들의 퇴사율은 낮아졌다. 주 4일 근무제 전환에도 추가 인력 충원은 없었다. 전체 직원 수는 일정하게 유지하며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업무 효율을 높이는데 주력했다. 그 결과 회사의 실적도 상승세다. 올해 상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0%가량 상승한 것으로 집계돼 지난해 이어 올해도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주 4일제에 대한 직원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다. 최근 실시한 직원 설문조사에서 직원들의 82.4%가 ‘주 4일제를 잘 활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한 직원들의 93.5%가 ‘주 4일제에 만족한다’고 응답했고 특히 ‘삶의 질이 향상됐다’는 의견이 94.1%로 매우 높았다.


휴넷은 주 4일제 안착을 위해 업무 효율을 높이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100% 월급 받고 80% 근무 시간으로 100% 성과를 낸다’는 ‘100-80-100’을 강조한다. 업무 프로세스 개선, 전략적 업무 폐기, 회의 간소화 등 핵심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생산성 향상 캠페인을 상시 진행하고 있다.


lsy@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7-20 14:53:4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