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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한국전력(대표이사 정승일, 한전)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촉발된 사상 초유의 경영위기를 조기에 타개하고, 경영혁신을 통한 근원적 체질개선을 위해 전력그룹 차원의 다각적인 고강도 자구노력 대책을 확대·시행한다. 


한전은 비상경영 및 경영혁신 실천 다짐대회를 통해 위기 극복 의지 결의를 다졌다고 12일 밝혔다. 먼저 지난해 비상경영체제 돌입에 따라 수립했던 전력그룹 재정건전화 종합 계획(5개년 20조1000억원)에 5조6000억원(한전 3조9000억원, 전력그룹사 1조7000억원)을 추가해 오는 2026년까지 총 25조원 이상의 도전적인 재무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안정적인 전력공급 및 안전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전력설비 건설의 시기와 규모를 추가로 이연·조정(1조3000억원)하고 업무추진비 등 일상적인 경상경비도 최대한 절감(1조2000억원)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동시에 정부와 협의를 통해 전력시장제도를 추가로 개선해 영업비용의 90%를 차지하는 구입전력비를 최대한 절감(2조8000억원)할 계획이며 시설부담금 단가 조정, 발전자회사의 재생e 발전량 예측 정확도 개선 등 수익 확대(3000억원)도 추진할 예정이다.


서울 여의도 한국전력공사 남서울본부 전경. [사진=더밸류뉴스]

아울러 기존 재정건전화 계획상 매각 대상 44개소(전력그룹사 포함) 외에도, ‘매각 가능한 모든 부동산을 매각한다’는 원칙 하에 수도권 대표 자산인 여의도 소재 남서울본부를 매각한다. 이 과정에서 ‘지자체 지구단위계획과 연계한 매각’, ‘제안공모’ 등 혁신적 매각 방식을 도입해 매각 가치를 제고한다. 또 강남 핵심 교통 요충지에 입지한 한전 아트센터 및 10개 사옥의 임대를 우선 추진하고 추가적인 임대자산도 지속 발굴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한전은 자체 조직·인력 효율화 계획에 의거, 지난 1월 업무통합·조정 등으로 에너지 공기업 최대 규모인 496명의 정원을 감축했다. 향후에도 전력수요 증가와 에너지 신산업 확대 등에 따른 필수 증가 소요인력 1600여명을 업무 디지털화·사업소 재편·업무 광역화 등으로 재배치 인력을 확보해 자체적으로 흡수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고객창구 및 154kV 변전소 무인화, 설비관리 자동화(로봇·드론 활용), 345kV 변전소와 급전분소 통합 관제 등 일하는 방식의 디지털화를 확대해 약 210명의 기존 인력을 신규 원전 수주·에너지 효율개선 사업 등 미래성장 분야로 재배치한다. 아울러 1980년대 후반부터 유지해온 행정구역 기준의 지역본부(15개) 및 지사(234개) 구성을 주요 거점 도시 중심으로 조정하고, 지역 단위 통합업무센터 운영을 통한 단계적인 업무 광역화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정승일 한국전력 대표이사. [사진=한국전력]

아울러 이날 정승일 한국전력 사장이 사의를 표명했다. 정 사장은 '전기 요금 정상화와 관련해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에서 "오늘 자로 한전 사장직을 내려놓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당분간 한전 경영진을 중심으로 비상경영체제를 운영하고, 다가오는 여름철 비상전력 수급의 안정적 운영과 작업현장 산업재해 예방에도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 사장은 정부에도 사퇴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shs@thevalu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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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3-05-12 15:2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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