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삼성전자(대표이사 경계현 한종희)는 1분기 매출액 63조7500억원, 영업이익 6400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공시했다(이하 K-IFRS 연결). 전년비 각각 18.04%, 95.47% 감소했다. 아울러 1분기는 원화가 강세를 나타내며 달러화 영향이 큰 부품 사업을 중심으로 전분기 대비 약 7000억원 수준의 부정적 영향이 있었다. 1분기 매출액은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및 경기둔화 우려로 전반적인 구매심리가 둔화됐다. DS(Device Solutions, 반도체)부문은 수요 감소 영향을 크게 받으며 매출액이 감소했지만 DX(Device eXperience, 디바이스경험)부문은 플래그십 스마트폰 신제품 판매 호조로 매출액이 증가했다. 


영업이익의 경우 DX부문은 MX(Mobile eXperience, 모바일) 중심으로 개선됐지만, 수요 부진으로 부품사업 이익이 감소했다. 영업이익률도 1.0%로 5.1%p 감소했다. 연구개발비는 6조5800억원으로 지난 분기에 이어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고, 시설투자도 10조7000억원으로 1분기 최대치를 기록하는 등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 기조를 이어갔다. 


삼성전자의 매출액, 영업이익률 추이. [자료=삼성전자]

1분기 부문별 실적을 보면 DS부문은 매출액 13조7300억원, 영업손실 4조5800억원을 기록했다. 메모리반도체는 D램의 경우 서버 등 고객사 재고가 높아 수요가 부진했다. 반면 낸드의 경우 서버 및 스토리지의 수요 약세에도 불구하고 고용량 제품 수요에 대응해 비트 그로스(Bit Growth, 비트 단위로 환산한 생산량 증가율)가 시장 전망치를 상회했다. 시스템LSI는 모바일, TV 등 주요 응용처의 수요 부진에 따라 △SoC(System on Chip) △센서 △DDI(Display Driver IC, 디스플레이 구동칩) 등 주요 제품의 수요가 급감해 실적이 하락했다. 파운드리는 글로벌 경기 침체로 수요가 위축됐고, 고객사 재고 증가로 주문이 감소한 영향이 컸다.


DX부문은 매출액 46조2200억원, 영업이익 4조2100억원을 기록했다. MX는 시장 부진에도 불구하고 갤럭시S23 시리즈 판매 호조로 전분기 대비 매출액이 증가하고 수익률이 두 자릿수 이상으로 회복됐다. 또 프로세스 운영 효율화로 △플래그십 △A시리즈 △태블릿 모두 영업이익이 개선돼 실적에 기여했다. 네트워크는 북미, 서남아 등 주요 해외 시장 중심으로 매출액이 감소했다. VD(영상디스플레이)는 시장 비수기와 글로벌 경기 침체 영향으로 TV 시장 수요가 위축된 상황에서 프리미엄 TV 판매에 주력하고 운영 비용을 절감해 수익성이 개선됐다. 반면 생활가전은 수요 부진과 비용 부담이 지속돼 전분기 수준 실적을 기록했다.


SDC(디스플레이)부문 실적은 매출액 6조6100억원, 영업이익 7800억원이었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 패널의 경우 시장 위축으로 실적이 하락했으나 폴더블 모델 확대, 플래그십 판매 호조로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시장 주도권을 유지했다. 대형 패널은 QD-OLED 신제품이 출시되면서 적자폭이 완화됐다.


1분기 시설투자는 10조7000억원이었으며, 사업별로 반도체 9조8000억원, 디스플레이 3000억원 수준이다. 메모리의 경우 중장기 공급성 확보를 위한 평택 3기 마감, 첨단공정 수요 대응을 위한 4기 인프라 투자 등이 진행됐다. 또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한 R&D 투자와 후공정 투자도 지속했다. 파운드리는 첨단공정 수요 대응을 위해 미국 텍사스 테일러 및 평택 공장 중심으로 투자가 진행됐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 모듈 보완 및 인프라 투자가 집행됐다.


◆DS부문, 2Q 기술 경쟁력 강화…DX부문, 신모델 판매 확대


2분기는 수요 약세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구체적으로 DS부문에서 메모리는 D램의 경우 서버용 신규 CPU 출시와 AI(인공지능) 수요 확대에 따른 DDR5와 고용량 모듈 수요, 하이엔드 모바일용 LPDDR5x 수요에 적기 대응할 예정이다. 낸드는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전 응용처의 고용량 수요에 대응하고 모바일 QLC(Quadruple Level Cell) 시장 창출과 제품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시스템LSI는 전반적인 수요 침체 기조지만 센서와 패널용 DDI 등은 고객사들의 재고 축적 수요가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 SoC의 경우 AMD와의 그래픽 설계자산(IP) 분야 파트너십을 확대할 계획이다. 파운드리는 고객사 재고 상황이 점진적으로 개선됨에 따라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된다. 2나노 설계 기초 인프라는 개발 순항 중이며, 고용량 메모리 집적 기술인 8단 HBM3 2.5D 패키지 기술 개발을 완료해 향후 생성형 AI용 제품을 지원할 예정이다.


DX부문에서 MX는 지역별 모델 운영 효율화, 업셀링(Upselling, 상위 모델 판매) 전략, 다양한 소비자 판매 프로그램을 통해 플래그십과 갤럭시 A 시리즈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네트워크는 국내와 북미 등을 중심으로 사업 기반을 강화하면서 신규 사업 대응을 지속할 예정이다. VD는 2023년 신모델 출시로 전략제품 판매를 본격 확대하고, 사업 분야별 운영 미세 관리를 강화해 수익성 개선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생활가전은 성수기에 진입하는 가운데 비스포크 제품의 글로벌 확산에 따른 판매 구조 개선 및 비용 효율화를 통해 수익성 확보에 주력한다. 아울러 디스플레이는 계절적 비수기에 돌입하나 중소형 패널은 하반기 안정적인 제품 공급을 준비할 계획이다. 대형 패널은 판매 증가가 예상된다.


sh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4-27 10:29:1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