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박성호 하나은행 은행장과 이은형 하나증권 대표이사, 강성묵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 대표이사가 하나금융지주 부회장으로 각각 승진했다.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자사 새로운 비전인 ‘하나로 연결된 모두의 금융’ 실현과 내년 그룹 중점 추진 과제 ‘ACT NOW’ 달성을 위해 임원인사와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디지털 금융 혁신(Digital) △글로벌 위상 제고(Global) △본업 경쟁력 강화(Biz)라는 3대 조직 전략 추진을 위해 실시됐다. 조직개편의 핵심은 3대 조직 전략에 맞춘 부회장직 확대와 각 부문을 통한 그룹의 핵심 역량 집중이다. 이를 통해 하나금융그룹은 부회장 중심의 책임경영으로 변화하는 금융 환경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부문별 전문성을 바탕으로 사업 실행력을 강화하고 혁신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박성호(왼쪽), 이은형, 강성묵 하나금융지주 부회장. [사진=하나금융지주]

우선 하나금융그룹의 디지털 신영역 개척 및 신성장 기회 발굴은 박성호 부회장이 담당한다. 박성호 부회장 산하에는 그룹전략부문(CSO)과 그룹디지털부문(CDO)이 배속되고, 신설되는 그룹미래성장전략부문(CGO) 배치를 통해 미래 신성장 기회를 발굴토록 했다. 특히 신설되는 그룹미래성장전략부문(CGO)은 Web 3.0으로의 변화 속에서 신사업 개척과 파트너십 강화 등을 통해 금융의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2020년부터 하나금융그룹의 해외 성장과 내실을 다져온 이은형 부회장은 하나금융그룹이 보유한 강점과 차별화된 전략을 바탕으로 그룹 글로벌 위상을 강화하는 역할을 계속 수행해 나가기로 했다. 또 이 부회장 산하에는 그룹글로벌부문(CGSO), 그룹ESG부문(CESGO)이 함께 배속되고, 그룹브랜드부문(CBO)이 신설된다. 이를 통해 그룹 글로벌 사업의 선도적 지위 강화는 물론 글로벌 ESG 경영을 실천하고 글로벌 브랜딩을 통해 그룹의 가치를 제고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그룹 핵심기반사업 부문의 전략적 방향성을 수립하고 관계사의 경영지원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강성묵 부회장 산하에 그룹개인금융부문, 그룹자산관리부문, 그룹CIB부문을 신설하고 그룹지원부문(COO)을 배치한다. 또한 지주 시너지전략팀을 함께 배속해 관계사간 협업 체계를 공고히 하고 시너지 창출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각 분야별 총괄임원으로 구성됐던 체제도 ‘부문’과 ‘총괄’로 체계화해 효율성과 전문성을 높인다. 전략, 비즈니스 역할의 ‘총괄’ 조직은 ‘부문’으로 개편, 각 부회장을 중심으로 전문성을 확대해 그 역할을 강화한다. 또한 기존의 ‘총괄’ 조직은 대표이사 회장 산하에서 그룹 전반의 효율적인 관리와 지원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하나금융지주 인사


< 신규 위촉 >


◇ 부회장

▲미래성장전략부문·그룹전략부문·그룹디지털부문 담당 박성호

▲그룹개인금융부문·그룹자산관리부문·그룹CIB부문·그룹지원부문 담당 강성묵


◇ 부사장

▲그룹CIB부문 성영수 

▲그룹개인금융부문 이선용


◇ 상무

▲그룹재무총괄 박종무 

▲그룹글로벌부문 황효구 

▲그룹브랜드부문 김기홍 

▲그룹자산관리부문 김영훈 

▲디지털전략본부 정재욱


< 승진 >


◇ 부사장

▲그룹ESG부문 오정택 

▲경영지원실 이준혁 

▲그룹인사총괄 김미숙


◇ 상무

▲그룹준법감시인 최광일


< 전보 >


◇ 부회장

▲그룹글로벌부문·그룹ESG부문·그룹브랜드부문 담당 이은형


sh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12-27 09:09:3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