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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이승윤 기자]

KT(대표이사 구현모)와 신세계그룹이 오늘 14일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호텔에서 온·오프라인 통합 디지털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KT에스테이트 최남철 대표, BC카드 최원석 대표, KT Customer부문장 강국현 사장, KT 그룹Transformation부문장 윤경림 사장, 이마트 강희석 대표, 신세계백화점 손영식 대표, 신세계프라퍼티 임영록 대표가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KT]

체결식에는 윤경림 KT그룹 Transformation부문장 사장, 강국현 Customer부문장 사장, 최원석 BC카드 대표, 최남철 KT에스테이트 대표, 권혁구 신세계그룹 전략실장, 강희석 이마트 대표, 손영식 신세계백화점 대표, 임영록 신세계프라퍼티 대표 등이 참석했다.


양사는 멤버십 협력을 통한 고객경험 혁신, KT AI/DX 역량을 기반으로 한 신세계 오프라인 스토어 디지털화, AI 기반 물류 선진화 및 물류 인프라 공동 운영, 부동산 메가 프로젝트 공동 개발, 디지털 광고∙마케팅 확대 등 5개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하며 시너지를 창출할 예정이다.


KT는 금융(신한금융그룹), 콘텐츠(CJ ENM), 모빌리티(현대자동차그룹), 클라우드(메가존) 등 미래 성장사업으로 주목받는 분야의 선도기업들과 제휴 협력을 추진하며 디지코 생태계 구축 및 그룹 가치 제고에 힘써 왔다. 이번에는 국내 유통 강자 신세계그룹과 전방위적 사업 협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KT는 차별화된 네트워크와 AI·BigData·Cloud 중심의 디지털 역량을 기반으로 고객의 삶과 다른 산업의 혁신을 주도하는 ‘디지코(디지털 플랫폼 기업)’ 전환을 선언했다. 신세계는 고객의 온∙오프라인 일상이 신세계에서 해결 가능한 ‘신세계 유니버스’를 구축하기 위해 ‘디지털 피보팅’을 추진하고 있다. 디지털에 미래가 있다고 판단한 KT와 신세계그룹은 양사의 강점을 합쳐 디지털 생태계를 확대하고 시장 내 파급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고객 혜택 증진을 위한 멤버십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 통신∙콘텐츠∙금융 등 다양한 융합 서비스를 보유한 KT의 강점과 이마트∙신세계백화점∙SSG닷컴 등 강력한 유통 인프라를 보유한 신세계그룹의 강점을 살려 ‘KT-신세계’만의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신세계는 이마트∙이마트24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매장 내 공간 관리 최적화를 위해 KT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DX 솔루션을 접목해 현재 이마트에서 운영하고 있는 자율계산대 이용 방식을 편리하게 개선하고 최적의 매대 배치나 쇼핑 동선 등을 도출할 예정이다.


KT는 디지털 물류 자회사 롤랩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풀필먼트 서비스, 배송 최적화, 스마트 물류센터 구축 등을 추진하며 2025년까지 약 5000억원의 매출을 거둔다는 목표를 밝혔다. 이러한 롤랩의 디지털 물류 플랫폼을 기반으로 신세계가 전국에 보유한 물류센터의 첨단화는 물론, AI 통합 물류 배송에 대한 공동 투자∙개발로 디지털 물류 혁신을 앞당길 계획이다.


부동산 메가 프로젝트 개발과 투자도 추진할 계획이다. 신세계그룹의 복합 상업시설 개발 경험에 KT와 KT에스테이트의 ICT 부동산 및 스마트시티 인프라 개발 경험을 더해 글로벌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미래형 라이프 공간을 선보이려 한다. KT는 안정적인 5G 네트워크, 로봇, 자율주행, UAM, AR∙VR 엔터테인먼트 솔루션 등 그간 축적한 디지코 역량을 투입할 예정이다.


lsy@thevalu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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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2-12-14 12: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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