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한나 기자]

차백신연구소(대표이사 염정선)가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로부터 재조합 단백질 대상포진 백신 후보물질인 ‘CVI-VZV-001’을 개발하기 위한 임상 1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 받았다.


이번 임상 승인에 따라 차백신연구소는 만 50세 이상 65세 미만의 건강한 성인 24명을 대상으로, 'CVI-VZV-001'의 용량별 안전성과 내약성을 평가하고 최대 투여 용량 및 2상 임상시험의 권장용량, 면역원성 등에 대해서 관찰할 계획이다. 


차백신연구소 CI. [이미지=차백신연구소]

'CVI-VZV-001'은 차백신연구소가 자체 개발한 면역증강 플랫폼인 'Lipo-pam™(리포-팜)'을 기반으로 한 재조합 단백질 대상포진 백신이다. 리포-팜이 세포성 면역반응을 유도해 잠복감염 상태에 있는 대상포진 바이러스의 활성화를 억제하여 대상포진을 예방한다.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신경절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저하되면 발병한다. 현재 약독화 생백신과 재조합 단백질 백신 등 2가지 형태의 예방백신이 상용화됐다. 약독화 생백신은 고령층에게 예방효과가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재조합 단백질 백신은 고령층에서도 방어효과가 우수하지만 백신에 포함된 면역증강제가 심한 통증을 유발한다는 단점이 있다.


차백신연구소에서 개발중인 CVI-VZV-001에 적용된 면역증강 물질은 현재 국내 2b상 중인 만성 B형간염 치료 백신에도 사용되고 있는데, 심각한 통증에 대한 보고가 없다. 이에 심각한 통증을 유발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3개월 이상 유지되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PHN)’인 경우에는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데, 차백신연구소의 재조합 단백질 백신은 체내에 세포성 면역반응을 극대화해 대상포진 후 신경통을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hanna2402@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12-06 12:01:5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