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CJ대한통운, '먹물분사형 바코드'로 ESG경영 실천…3500만장 박스 라벨 제거

- 자동제함, 바코드 표기 기술과 빅데이터 역량을 결합

- 축구장 34배 규모 라벨, 밑장 등 사용 절감

  • 기사등록 2022-08-03 10:22:51
기사수정
[더밸류뉴스=박상혁 기자]

CJ대한통운(대표이사 강신호)이 기존에 사용하는 박스 측면의 라벨 대신 먹물분사형 바코드를 도입해 탄소 배출을 줄이는 등 친환경 경영을 선보이고 있다. 

 

CJ대한통운은 배송박스에 먹물분사형 바코드를 사용해 지난 3년간 3500만장의 코팅라벨을 없앴다고 3일 밝혔다. 실제 먹물은 아니지만 물류현장에서는 ‘오징어먹물 바코드’라는 별칭으로 불린다고 한다.

 

CJ대한통운의 먹물분사형 바코드 표기 모습. [사진=CJ대한통운]

여러 종류의 상품을 함께 포장하는 이커머스 물류 특성상 박스 측면에 바코드를 표기하는 일은 필수다. CJ대한통운은 자동제함, 바코드 표기 기술과 빅데이터 역량을 결합해 라벨 부착 과정을 없앴다. CJ대한통운은 이커머스 물류를 수행하는 센터들에 이 프로세스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이를 통해 친환경 효과를 거두고 있다. CJ대한통운이 없앤 3500만개 라벨과 밑장 총면적은 축구장의 34.3배 규모다. 라벨 제작에 수반되는 플라스틱 필름 코팅, 접착제 등으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까지 고려하면 친환경 효과는 이보다 2~3배 이상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

 

CJ대한통운은 향후 먹물분사형 바코드 표기, 주문별 최적 박스 투입, 종이 포장부자재 사용 등 ‘ESG 패키징’ 방식을 더욱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orca@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8-03 10:22:5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