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더밸류 금융] KB국민은행·신한금융·하나금융·우리은행·NH농협은행…사회공헌·ISO·ESG·포용금융

  • 기사등록 2021-12-29 15:45:24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윤준헌 기자]

◆KB국민은행, 제3차 투(Two)게더 소상공인 지원사업 시행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코로나19 선별진료소 현장인력 지원을 시행한다.


KB국민은행 서울 여의도 본점.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소상공인과 취약계층 아동을 동시에 지원하는 사업 투(Two)게더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추가 실시한다. 투(Two)게더 소상공인 지원사업은 사단법인 굿네이버스 인터내셔날과 함께 소상공인 운영 식당에서 밀키트, 빵 등을 일괄 구매해 취약계층 아동가정에 전달하는 KB국민은행의 사회공헌활동이다.


◆신한금융지주, 준법경영 및 부패방지경영 국제표준(ISO)인증 획득


신한금융지주(회장 조용병)가 국제표준화기구(ISO)의 `준법경영시스템` 및 `부패방지경영` 인증을 동시 획득했다. 신한금융지주는 이번 인증으로 내부 통제 시스템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항목 중 ‘지배구조’ 항목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고 평가했다.


왕호민(오른쪽) 신한금융지주 준법감시인이 29일 준법경영시스템,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수여식에 참석해 황은주 한국경영인증원 대표와 기념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신한금융지주]

준법경영시스템은 국제표준화기구가 제정한 ‘준법경영에 관한 국제표준’에 따라 조직의 준법 정책 및 리스크 대응 체계가 글로벌 수준에 부합함을 인증하는 제도이며 부패방지경영은 효과적으로 부패방지를 할 수 있는 경영시스템을 갖춘 조직에게 수여되는 국제표준 인증이다.


◆하나금융그룹, MSCI ESG 평가 ‘A’ 획득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이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이 실시하는 올해 ESG 평가에서 ‘A’ 등급을 획득했다. 하나금융그룹의 이번 등급은 전년비 1단계 상향됐다. MSCI 보고서에 따르면 하나금융그룹은 △ESG 평가 정책인 ‘지속가능금융프레임워크’ 수립 △적도원칙’ 회원사로서 프로젝트 파이낸싱에 대한 ESG 점검 프로세스 구축 △대출 포트폴리오에 대한 기후 변화 시나리오 분석 수행 등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등급 상향이 결정됐다. 


하나금융그룹, MSCI ESG평가 'A'등급. [이미지=하나금융그룹]

ESG 평가 분야에서 국제적 권위를 보유한 MSCI는 지난 1999년부터 매년 전 세계 상장기업들을 대상으로 ESG 지수를 평가하고 있다. 환경, 사회, 지배구조 영역의 10개 주제와 35개 핵심 이슈를 평가하고, 평가 결과에 따라 AAA부터 CCC까지 7단계의 등급을 부여한다. 


◆우리은행, 에버랜드와 ESG 협력 강화 MOU


우리금융지주 자회사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이 29일 삼성물산 리조트부문 에버랜드(사장 한승환)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 및 ESG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권광석(왼쪽) 우리은행 은행장이 29일 경기도 용인 에버랜드 리조트에서 업무협약 체결 후 한승환 삼성물산 리조트부문 에버랜드 사장과 기념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우리은행] 

이번 업무협약으로 우리은행과 에버랜드는 멸종위기종인 한국 호랑이종 보존 후원과 같은 친환경 사회공헌 사업 등 ESG 협력과 공동마케팅을 추진해 나간다. 특히 에버랜드 내 한국 호랑이 서식지인 ‘타이거 밸리’에 우리은행 브랜딩을 통한 홍보와 동물 보호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NH농협은행, 금감원 `포용금융` 평가 우수상 수상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이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포용금융` 평가에서 2년 연속 ‘서민금융 지원’ 대형은행 그룹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NH농협은행 금융감독원 `포용금융` 평가 우수상 수상. [사진=NH농협은행]

포용금융 평가는 금융감독원이 지난 1년간 포용금융 실현을 위해 노력을 기울인 업무유공자(기관 6개, 개인 11명)를 선발해 포상을 실시하는 것이다. NH농협은행은 11월 말 기준 주요 시중은행 중 가장 많은 새희망홀씨대출을 지원해 우수상을 수상했다. 


wnsgjswnsgj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2-29 15:45:2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