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가 각 사의 신용평가모형 개발 및 고도화를 위한 데이터 협력에 나선다. 양사는 3월부터 각 사로부터 필요한 데이터를 받아 분석하여 실제 신용평가모형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페이 서비스 내에서 발생한 결제 및 고객 행동 데이터를 카카오뱅크에 제공하고, 카카오뱅크는 대출, 수신 데이터 등을 카카오페이에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다만 각 사의 제휴사 관련 정보는 공유하지 않는다.


[이미지=카카오페이]

양사는 이번 데이터 협력으로 고객들에게 신용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카카오페이는 금융이력부족 고객을 위해 준비하고 있는 대안신용평가모형에 카카오뱅크의 데이터를 결합해 정확하고 정교한 평가모형을 완성한다. 대안신용평가모형은 카카오페이의 후불결제 서비스에 우선 적용되며, 다른 금융사들과도 데이터 상호 교환 등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카카오뱅크는 카카오페이 데이터를 현재의 신용평가모형 고도화 및 사회초년생과 같은 금융이력부족 고객·중신용 고객들의 대출 금리와 한도 등을 제공할 수 있는 신용평가모형 개발에 활용한다. 올 하반기에 새로 선보일 카카오뱅크의 중금리‧중신용 상품에는 카카오페이와의 데이터 분석이 반영된 신용평가모형이 적용될 예정이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양사는 금융정보 및 비금융정보의 결합을 통한 분석을 통해 양사의 신용평가모형 개발 및 고도화 가능성에 공감하고 실무적인 방안을 논의해왔다. 또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는 이번 데이터 협력을 시작으로 카카오 주요 계열사와도 데이터 협력에 나설 계획이다.


sh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3-17 11:38:5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