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주영 기자]

현대차 그룹이 새만금 지역에 그린수소 생태계 조성사업을 본격화한다.


19일 현대차그룹은 서울 용산구 드래곤시티호텔에서 현대자동차현대엔지니어링현대차증권새만금개발청새만금개발공사, LG전자한국서부발전수소에너젠 등 총 8개 기관 및 기업이 그린 수소 밸류체인 구축을 위한 공동연구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그린수소는 석유나 천연가스 등에서 추출하는 방식이 아니라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잉여전기를 활용해 수전해를 통해 생산하는 수소를 의미한다특히에너지 생성 과정에서 이산화탄소의 배출이 전혀 없는 게 특징이다.


19일 서울 용산구 드래곤시티호텔에서 김우섭(왼쪽부터) 수소에너젠 대표, 박찬우 현대엔지니어링 인프라산업개발본부장, 김병숙 한국서부발전 사장, 강팔문 새만금개발공사 사장, 양충모 새만금개발청장, 허재철 LG전자 한국영업본부 B2B그룹장, 오재혁 현대차 에너지신사업추진실장, 송영선 현대차증권IB본부장이 그린 수소 밸류체인 구축을 위한 공동연구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더밸류뉴스(현대차그룹 제공)]

협약에 따라 현대차 등은 태양광과 에너지저장장치(ESS), 수전해 시설발전용 연료전지 등 재생에너지와 수소 활용을 연계한 사업의 타당성 조사에 우선 착수하게 된다.


LG전자는 새만금 지역에 태양광 모듈 등 발전 설비와 ESS 등을 갖추고 수소 생산용 전력을 공급한다수소에너젠은 수전해 기술과 설비를 제공하고현대엔지니어링은 수전해 시설을 포함한 수소 생산 플랜트를 구축한다이 플랜트에서 생산된 수소를 이용현대차가 연료전지기술과 발전설비를 통해 전력을 생산하는 역할을 맡는다.


타당성 검증 후 실증사업을 통해 기술과 사업모델을 검증하고 대규모 사업으로 확대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게 된다.


새만금은 3GW 규모의 태양광과 풍력 발전이 추진되는 등 국내 최대 규모 재생에너지 생산단지며 주변에 별도로 서남해상풍력 등의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또 재생에너지 국가종합실증연구단지와 그린수소 생산클러스터가 추진되는 등 재생에너지 생산과 연구활용의 핵심지역으로 꼽히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그린 수소 밸류체인 사업화 연구는 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 목표 달성과 신사업 창출지역 경제 활성화 등에 공헌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kjy2@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11-19 16:31:1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