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M&A 선결조건 이행 시한 하루 앞두고 설왕설래

- 제주항공 “선결 조건 해결 안 돼도 자동 계약 파기 아니다”

- 국토부 “추가 지원 하겠다”…파기 시 1500여명 실업자 부담

  • 기사등록 2020-07-14 14:32:32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주영 기자]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 인수∙합병(M&A) 계약 성사를 위해 제시한 선결조건 이행 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계약 파기 가능성에 대한 결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4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의 최근 움직임에 주목하며 마감시한으로 제시했던 15일에 대해 유보적인 입장을 보이기 시작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선결조건 이행 시한을 15일 자정으로 정했지만, 그 이후 (이행이 안된다고 해도) 자동으로 계약이 파기되는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앞서 양사가 의견충돌에 이어 폭로전 양산으로 치닫으면서 이번 계약이 무산된다고 보는 시각이 우세했으나, 조금씩 상황이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제주항공은 “이행결과를 본 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는데, 이는 7일 공식 입장을 통해 “선결조건이 해결되지 않으면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고 강조한 것에 비해 한발 물러선 셈이다.


제주항공이스타항공 로고. [사진=더밸류뉴스(이스타항공 제공)]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에 대한 비난을 중단하고, 계약 성사를 위해 주력하고 있다. 총 1700억원에 달하는 미지급금 금액을 시한 내에 줄이기 위해 리스사, 조업사 및 정유사 등 관련 업체와 협상도 벌이고 있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관련 업체들에 결과 리스료, 조업료 등의 감면이나 상환 유예 가능성을 타진한 결과 긍정적인 반응을 받았다"며 "감면 액수가 확정되지 않았지만 진행 상황을 제주항공에 전달하고 있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다만 제주항공은 "각 업체들이 다른 업체들의 감면 동참을 전제로 이스타항공에 구두로 감면을 약속했을 가능성이 높다"며 문서를 통한 확약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기존에 지원하기로 한 인수 금융 1700억원 외 추가 지원이 가능하다며 제주항공 설득에 들어갔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제주항공이 인수 여부를 확정하고 이스타항공과 제주항공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필요한 액수를 제시할 경우 금융당국과의 협의를 통해 지원에 나설 수 있다"고 전했다.


업계에서는 계약이 무산될 경우 사실상 1500여명 안팎의 이스타 직원들이 일자리를 잃게 돼, 정부 입장에선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정부의 추가 지원 여부가 이번 계약의 주요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kjy2@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7-14 14:32:3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