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윤석헌 “카드사 영업 전과정, 금융소비자 눈으로 살펴야”

- 6일 ‘신용카드사 CEO 오찬 간담회’ 개최

- 카드사들의 고금리 매기는 '주먹구구식' 금리 산정 체계 꼬집어

- 카드사 건전성 관리·포용금융 실천·금융혁신 추진 제시

  • 기사등록 2019-09-06 14:01:33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주영 기자]

6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신용카드사 CEO 오찬 간담회를 가지고 “상품 개발부터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을 ‘금융소비자 관점으로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윤 원장은 "일부 카드사에서 발생하는 고객 설명의무 불이행이나 카드대출 금리산정 문제와 같은 사례는 기업의 이미지 뿐 아니라 카드업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저하시킬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카드사들이 현금서비스·카드론 등 대출영업을 하면서 차주의 신용 등에 관계없이 고금리를 매기는 '주먹구구식금리 산정 체계를 꼬집은 것이다.


6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신용카드사 CEO 간담회에 참석해 “카드업계는 상품 개발부터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을 금융소비자의 관점으로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사진=금융감독원]

이날 간담회는 윤 원장과 윤창의 금감원 중소서민금융부문 부원장보를 비롯한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8개 전업 카드사 대표이사 8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용카드 업계의 장기 발전 방향과 주요 현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윤 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올해 가맹점 수수료율 체계의 개편으로 영업환경이 변화하면서 카드사의 적응 여부가 더욱 중요해졌다면서 카드사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건전성 관리소비자 보호 강화 및 포용금융 실천금융혁신 추진 등의 과제를 제시했다.

 

금융혁신 과정에서도 취약계층 배려를 주문했다윤 원장은 "금융혁신을 위한 카드사의 노력은 주목할 만하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금융당국이 앞서 발표한 ‘취약·연체차주 지원방안의 실효성 있는 운영과 서민·영세상인 등 취약계층의 금융접근성 제고에도 적극 나서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장기적인 생존을 위해서 끊임없는 혁신이 필요한데지난 4 ‘금융혁신지원특별법’ 시행 이후 카드사의 다양한 혁신금융서비스 추진 노력은 주목할 만하다면서도 “다만 이러한 혁신 과정에서 취약계층의 불편함을 가중시키거나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kjy2@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9-06 14:01:3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