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유니버스(대표 이철웅)의 'NOL World'에서 제공하는 K-콘텐츠가 외국인들의 한국 관광을 늘리는데 기여하고 있다.
놀유니버스가 '2025 NOL 웨이브 리포트'를 발간했다. [사진=놀유니버스]
놀유니버스는 K-컬처 소비가 실제 방한 관광과 체류형 여행으로 이어지는 구조를 분석한 '2025 NOL 웨이브 리포트(K-컬처와 한국 관광)'를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리포트는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글로벌 플랫폼 NOL World 데이터를 기반으로 K-팝ㆍ드라마ㆍ공연 등 K-콘텐츠 소비가 한국 방문과 관광 소비로 확장되는 흐름을 조망했다.
지난 5년간 NOL World를 통해 166만 명의 외국인이 K-콘텐츠를 소비했고 거래액은 연평균 133%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2회 이상 재구매 건수는 2021년 대비 약 8배, 5회 이상 구매한 로열 고객은 같은 기간 27배 증가했다. K-콘텐츠 소비가 일회성 방문이 아닌 반복 가능한 관광 수요로 전환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K-콘텐츠 소비는 관광 산업 전반에 실질적인 경제적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최근 5년간 NOL World를 통한 외국인 공연 구매매수 기준으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산출한 결과 생산유발효과는 약 1조4000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약 6000억원, 고용유발효과는 약 8200명으로 추정된다. 공연ㆍ콘텐츠가 숙박, 교통, 지역 소비로 확장되며 관광 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견인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수도권 공연장, K-팝 뮤직비디오 촬영지, 아이돌 관련 맛집 등 서울 외 지역으로 여행 수요가 확산되는 흐름도 확인되고 있다.
NOL World 이용자의 93%가 K-콘텐츠를 계기로 한국 여행을 계획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고 소비하는 K-콘텐츠의 범위도 드라마ㆍ음악ㆍ영화를 넘어 예능, 먹방, 뷰티ㆍ패션, 웹툰 등으로 다각화되고 있다. 1주일 이상 장기 체류를 통해 한국을 경험하고자 하는 수요도 뚜렷하게 나타나 인바운드 관광이 ‘깊은 체험’으로 전환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놀유니버스는 이런 흐름을 바탕으로 국경과 카테고리의 경계를 넘어서는 ‘경계 없는’ 플랫폼 전략을 제시했다. 리포트에서는 Feel Korea, Live Local, Ultra-immersion, X-Factor의 앞 글자를 딴 ‘FLUX’ 전략을 통해 K-컬처를 오감으로 느끼고 완전한 몰입으로 경험하는 단 하나의 K-여정을 제안한다. 다시 찾아오게 만드는 결정적 관광 경험을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