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유업(대표 김환석)의 ‘소화가 잘되는 우유’가 지구 2바퀴 둘레에 달하는 누적판매량 8억개를 돌파하며 국내 락토프리 우유로서는 유례없는 기록을 세웠다.
매일유업은 지난 2005년 5월 '소화가 잘되는 우유'가 첫 출시된 이후, 누적판매량을 제품 실물 크기로 환산하면 지구 둘레(4만km) 2바퀴를 돌 수 있는 수준에 해당한다고 29일 밝혔다.
‘소화가 잘되는 우유’는 국내 락토프리 시장을 개척하고 대중화를 이끄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 결과 국내 락토프리 우유 시장(닐슨 데이터 기준)은 지난 2019년 약 300억대에서 지난해 기준 약 870억 규모로 2배 이상 성장했다. 이 중 ‘소화가 잘되는 우유’의 시장점유율은 약 44%로, 국내 락토프리 우유 1등을 선점하고 있다.
사람들이 일반우유를 마셨을 때 불편함을 느끼는 원인으로 우유의 자연 성분인 ‘유당(Lactose)’을 꼽을 수 있다. 체내에 유당분해효소(락타아제)가 부족한 사람은 유제품을 먹으면 배 아픔, 복명, 방귀 등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유당을 제거한 우유를 마시는 것으로, 우유의 단백질 등 다른 영양성분과 관계없이 락토프리 우유를 마시는 것이 좋다.
현재 소화가 잘되는 우유는 오리지널, 저지방, 멸균 제품, 단백질(41g)을 강화시킨 ‘소화가 잘되는 우유 단백질’ 등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