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박지수 기자]

한미사이언스(대표이사 송영숙)의 계열사 제이브이엠이 업계 최초로 약국 자동조제기 맞춤형 청소 키트를 개발했다.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이 약사 고객 요청을 적극 수렴해 자동조제기 맞춤형 청소 키트를 개발해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조제 자동화 시스템에 최적화된 별도의 청소 키트가 출시된 건 업계 최초다. 


JVM의 조제기 청소키트 4종. [사진=한미사이언스]제이브이엠이 출시한 청소 키트는 ‘크리닝 툴 키트(Cleaning Tool Kit)’ 4종으로, 기존 청소법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부위의 청소를 빠르고 손쉽게 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기존에는 고객들이 장비 부품을 직접 탈거해 에탄올을 묻힌 실험실용 티슈로 직접 닦는 방식으로 관리해 왔다. 


약사 고객 의견 청취를 위한 설문조사는 약국 전문 헬스케어 유통기업 온라인팜(한미사이언스 계열사)이 지난 2022년 10월부터 한 달간 자동조제기 사용 약국 170여곳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조사 결과, 설문에 참여한 약국 75.1%는 조제 시스템 청소를 위해 별도의 청소기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답했고, 24.9%는 시중에 판매되는 일반 청소기를 사용한다고 응답했다. 자동조제기를 위한 제품 개발 필요성(개발시 구매 의향)에 대해서는 67.1%가 ‘그렇다’고 답했다. 제품을 개발한다면 좁은 틈새 및 깊은 지점 청소 가능한 툴, 경제적 가격, 강력한 흡입력, 무선 전원 등이 고려돼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제이브이엠은 이 같은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프로파일 및 센서 홀더, STS 트레이 주변 등 넓은 면적에 사용할 수 있는 ‘멀티(MULTI)’, 깊은 부분 청소시 유용한 ‘익스텐션(EXTENSION)’, 약 가루가 눌러붙은 부분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브러쉬(BRUSH)’, 오토 캐니스터와 카트리지 등의 좁고 깊은 부분에 사용하는 ‘크레비스(CREVICE)’ 등 총 4가지 툴로 구성된 키트를 개발했다.


4개 툴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특정 무선 청소기에 부착해 사용할 수 있어 비용 부담이 크지 않으며, 각 툴에 자석이 내장돼 있어 자동조제기 외벽에 붙여두고 필요할 때마다 간편히 사용할 수 있다.                                                                 


parkjisu09@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2-16 16:43:3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