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박수민 기자]

포스코인터내셔널(대표이사 주시보)의 1분기 실적이 역대급인 것으로 나타났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올해 1분기 매출액 9조9122억원, 영업이익 2160억원, 당기순이익 1631억원을 기록했다고 25일 공시했다. 전년동기대비 각각 39.9%, 70.2%, 75.7% 증가했다. 분기 기준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역대 최대 실적이다. 


포스코 인터내셔널 연결 기준 1분기 매출액 현황. [자료=포스코 인터내셔널] 

특히, 영업이익은 기존 최대치였던 2019년 2분기 1800억원과 시장 컨센서스 1593억원을 능가했다. 


◆에너지 부문 영업익 1127억, 전년비 70%↑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이같은 호실적은 철강·에너지·투자분야의 상호 보완적인 포트폴리오 기반 위에서 선제적으로 리스크를 관리하고, 창의적인 영업활동을 전개한 결과로 분석된다.


특히 물류난, 상하이 봉쇄 등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불안정한 상황 속에서도 트레이딩분야에서 영업이익 1127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70% 증가한 수치로, 수출 및 삼국간 판매확대, 단가상승, 철강원료 트레이딩 호조의 결과이다.


에너지 부문의 경우 판매가격이 상승하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94% 상승한 429억원을 기록했다. 그룹사와 연계한 LNG공급 사업 또한 추진중에 있다.


포스코 인터내셔널의 영업이익 비중 추이. [자료=포스코 인터내셔널]

투자법인 측면에서는 인도네시아 팜유사업이 돋보였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공급난 속에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78% 상승한 345억원을 기록했다. 전기차 구동모터코아를 생산하는 자회사 포스코모빌리티솔루션 또한 견조한 판매량을 유지하고, 우즈벡 면방 등의 해외법인들도 선전함에 따라 투자법인 전체의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8%가량 증가한 591억원을 기록했다.


◆"2Q 세넥스 에너지 실적 반영, 영업익"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올해도 이러한 성장세를 이어나가기 위해 기존사업의 성과창출을 가속화하는 한편, 사업포트폴리오 진화를 목표로 친환경분야 등 미래사업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주시보 포스코인터내셔널 대표이사. [사진=포스코]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대우의 무역부문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됐으며, 2010년 8월 포스코가 한국자산관리공사 등으로부터 지분 68.2%를 취득해 최대주주가 됐다. 수출입업, 중개업, 자원개발 등의 사업을 한다. 글로벌 공급망 위기, 스태그플레이션 우려 등 각종 악재 속에 기록한 성과이다. 에너지 사업은 탐사·개발 투자계획이 진행되는 가운데 판매가격이 상승했고 그룹사와 연계한 LNG공급 사업 또한 추진중에 있다.


이종형 키움증권 연구원은 "올해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에너지 부문이 실적 성장에 힘입어 사상 최대 실적이 기대된다"며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유가와 천연가스가 급등해 직전 12개월 유가에 연동되는 동사의 미얀마 가스전 판매가격이 점진적으로 상승 할 것"이라며 "코스트 리커버리(cost-recovery) 회수 비율이 분기를 거듭할수록 상승해 수익성 개선을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또 "판매량도 2단계 투자 영향으로 1분기는 부진하나, 2분기부터는 정상화될 것"이라며 "2분기부터는 최근 인수를 마무리한 세넥스 에너지(Senex Energy)가 연결 반영되어 연간 기준 영업이익 200억~300억원 규모의 확대 효과가 시작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aprilis20@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4-25 16:29:4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