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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노성훈 기자 ]

[버핏연구소=노성훈 기자] 최근 폭염이 장기간 이어지면서 소비 패턴이 변화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야외 활동보다는 냉방이 제공되는 실내에서의 활동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폭염으로 인해 소비 패턴 변화는 일시적인 현상이라는 분석이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형마트 및 백화점 등 대형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의 매출이 폭염기간 크게 증가했다. 무더위가 장기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소비 패턴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예상치 못한 극심한 폭염으로 이같은 수요 증가 현상은 일시적이라는 분석이다.

SK증권의 손윤경 애널리스트는 『폭염의 영향으로 대형마트 및 백화점의 매출 호조가 이어지고 있다』면서 『다만 대형마트와 백화점을 이용하는 근본적인 목적을 쇼핑에서 레저 등 다른 요소로 변화시키지는 못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예상치 못한 극심한 폭염에 준비되지 않은 수요가 일시적으로 대형마트/백화점으로 집중되었다』면서 『장보기 쇼핑의 온라인화, 의류 쇼핑의 합리적 소비 트렌드에 따른 오프라인 대형마트와 백화점의 구조적인 성장 둔화를 벗어나게 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대형 쇼핑몰들은 간단한 레저 기능을 다양하게 포함하여 짧은 여가시간을 보낼 만한 곳으로 자리잡고 있다』면서 『다양한 레저 컨텐츠를 경험한 소비자들은 향후에도 잛은 여가시간을 보낼 곳으로 다시 쇼핑몰을 찾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한편 『매년 지속되는 폭염이 가계의 전체 소비를 증가시킬 가능성은 높지 않으나, 소비 품목에 변화는 줄 수 있을 것』이라면서 『대표적으로 에어컨이며, 냉감 소재 등 기능성 의류, 썬스틱/데오드란트 등 여름 기능성 화장품 시장 규모가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 사진 = 현대백화점 홈페이지

 

nsh@buffettla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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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8-08-06 14:4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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