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KB국민은행, LG유플러스와 업무협약 체결 …보이스피싱 예방 공동 대응 체계 구축

  • 기사등록 2025-11-27 11:11:36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도하 기자]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지난 26일 LG유플러스(대표이사 홍범식)와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금융과 통신 데이터를 결합한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의 예방 체계 구축에 나선다.


KB국민은행, LG유플러스와 업무협약 체결 …보이스피싱 예방 공동 대응 체계 구축이환주 KB국민은행장(왼쪽)이 지난 2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KB국민은행 신관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서 홍범식 LG유플러스 대표이사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KB국민은행은 지난 2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KB국민은행 신관에서 LG유플러스와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KB국민은행은 거래 패턴, 계좌 행동 데이터, 채널 이용 이력 등 금융 데이터를 분석해 고위험 거래 유형과 이상 징후를 분석한다. LG유플러스는 AI 통화앱 ‘익시오(ixi-O)’의 실시간 보이스피싱 탐지 기능, 악성앱 설치 여부, 위험 웹 주소(URL) 접속 여부 등 보이스피싱에 자주 활용되는 통신 특성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선별한다.


양사는 이러한 분석 역량을 결합해 고위험 통화와 연계된 이체나 인증 과정에서 실시간 경고와 추가 인증 절차를 제공하는 등 금융과 통신 데이터를 결합한 AI 기술 기반의 예방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보이스피싱 수법 변화와 피해 특성 등 세부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해 금융당국 및 수사기관과 공유할 통계와 분석 자료를 마련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은 알뜰폰 사업자로서 LG유플러스의 AI 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인 ‘익시오(ixi-O)’를 연내 제휴 서비스로 고객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금융과 통신 데이터를 결합해 보이스피싱을 더욱 정교하게 탐지하고 차단하기 위한 의미 있는 협력”이라며 “앞으로도 긴밀한 협업을 기반으로 보다 체계적이고 안전한 금융 생태계를 조성해 국민들의 소중한 자산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sem5478@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밸류뉴스' 구독하기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5-11-27 11:11:3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한국투자증권
그 기업 궁금해? 우리가 털었어
더밸류뉴스 구독하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리그테이블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