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사장 박종문)이 재미와 정보를 결합한 혁신적인 콘텐츠로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아 금융 유튜브 채널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삼성증권 공식 유튜브 채널(Samsung POP)의 구독자가 업계 최초로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15일 밝혔다.
국내 금융사가 운영하는 공식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수가 200만명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공식 채널 콘텐츠 누적 조회수도 2.4억회로 업계 중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증권의 유튜브 구독자 수가 최초로 200만명을 돌파한 데에는 단순히 리서치 정보를 전달하는데 그치지 않고 다양한 투자상식 콘텐츠와 함께 상품, 서비스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해 소프트 영상으로 전달한 전략이 주효했다.
특히, 이런 다양한 콘텐츠들을 F.U.N(fun재미·unexpected의외의·narrative이야기) 컨셉에 맞춰 재미있게 풀어낸 덕분에 즐기며 정보를 습득하는 MZ들의 취향을 제대로 저격해 2030 구독자 비중이 60%를 훌쩍 넘긴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으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세 글자를 활용한 언어유희로 재미를 선사한 쇼츠드라마 시리즈 'Isa를 보고 SAmsung증권을 생각하지 마세요', 중독성 있는 음원과 영상으로 투자 팁을 전달하는 '느슨해진 투자씬에 mPOP을 줘', 신조어 활용 투자계몽 드라마 '쩐의 전쟁', '연말정산 꿀팁송' 등이 각각 수십만에서 많게는 백만조회수를 넘기며 크게 인기를 얻었다.
최근에는 금융에 관련된 다양한 스토리를 전달하는 '주식썰', 간단한 퀴즈를 통해 정답을 맞히면 선물을 제공하는 '삼성증권 퀴즈쇼' 등 유튜브 쇼츠 영상의 조회수가 20만회 이상을 기록하는 등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다.
또 세무전문가가 상황별 절세팁을 전하는 콘텐츠 '부가같이세', 삼성증권 전문 애널리스트가 직접 출연해 시황을 분석하고 투자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라이브 콘텐츠 등도 관심을 모았다.
이런 재미있는 콘텐츠들이 인기몰이를 하면서 지난 9월 기준 월간 조회수도 515만회를 기록해 구독자수와 조회수 모두 압도적인 경쟁력을 선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