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구본영 기자]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이 조직개편을 통해 상생금융 담당부서를 고객중심 영업조직으로 재편했다. 4명의 그룹장도 신규 선임했다.


신한은행은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소재 본점에서 이사회를 개최하고 경영진 신규 선임 및 조직 개편, 본부장 인사를 시행했다고 29일 밝혔다.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신한은행 본사 전경. [이미지=신한은행] 

이날 이사회에서는 △영업력 강화 △연결과 확장 △책임성 강화라는 키워드가 중심이 됐다.


신한은행은 기업시민으로서의 역할을 더욱 책임감 있게 수행하기 위해 상생금융 담당 부서를 확대 개편했다. 우선 기존 상생금융기획실과 사회공헌부를 통합해 ‘상생금융부’를 신설했다. ‘상생금융부’는 신한금융그룹의 상생금융 활동을 지원하고 실행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한다. 동시에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관련 프로젝트들과 중장기적 관점의 사회공헌사업들을 강력하게 실행한다.


또 ‘고객몰입’ 조직으로 전환하기 위해 데이터 기반 솔루션을 제공하는 ‘영업지원부문’과 대면·비대면을 총괄하는 ‘채널부문’을 신설했다. ‘영업지원부문’은 고객에게 필요한 금융·비금융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기존 개인그룹, 기업그룹 등을 통합해 고객솔루션그룹을 신설했으며, 디지털솔루션그룹을 해당 부문에 편제해 데이터에 기반한 고객 솔루션을 창출할 예정이다. ‘채널부문’은 대면·비대면채널 구분 없이 다양한 솔루션을 고객에게 가장 편안한 방식으로 전달하는 것을 핵심 역할로 한다. 영업채널을 4개 영업그룹으로 구분해 편제하고 전문성과 영업 추진 역량을 강화했다. 더불어 대면·비대면 채널을 연결해 고객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채널지원본부’도 신설했다.


아울러 자본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관련 조직을 연결하는 ‘자본시장부문’을 신설했다. 향후 인공지능(AI) 데이터 기반의 금융솔루션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디지털솔루션 그룹 내 ‘AI연구소’도 신설할 방침이다.


‘내부통제’ 부분도 더욱 명확하고 촘촘하게 강화했다. 고객자산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고객자산 관련 ‘3선 조직’에 해당하는 부서의 역할을 명확히 하고 내규 개정을 통해 준법감시인의 자격요건을 강화했다. 또 이사회의 독립적인 견제 기능 강화를 위해 이사회 직속의 이사회사무국을 신설했으며 각 영업그룹에도 자체적인 내부통제 기능을 부여해 현장에서부터 내부통제가 이뤄지도록 했다.


인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신규 선임된 경영진의 임기는 내년 1월 1일부터 시작된다.



◆경영진 신규 선임


△고객솔루션그룹, 김광수 그룹장 (기관영업2본부장) 신규 선임


△여신그룹, 강명규 그룹장 (대기업강남본부장) 신규 선임


△브랜드홍보그룹, 김광재 그룹장 (브랜드홍보본부장) 신규 선임


△리스크관리그룹, 나훈 그룹장 (리스크총괄부장) 신규 선임



◆경영진 연임


△영업추진1그룹, 전필환 그룹장 연임


△GIB그룹, 정근수 그룹장 연임


△영업추진4(WM)그룹, 정용욱 그룹장 연임


△소비자보호그룹, 박현주 그룹장 연임


△글로벌사업그룹, 서승현 그룹장 연임


△자본시장단, 김상근 그룹장 연임


qhsdud1324@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12-29 13:56:1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4차산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