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한국은행(총재 이창용)이 기준금리를 0.25%p 올렸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3일 통화정책방향 회의에서 현재 연 3.25%인 기준금리를 3.50%로 인상했다. 이는 지난해 4월부터 일곱 차례 연속(2022년 5월, 7월, 8월, 10월, 11월, 2023년 1월)으로 금리를 올린 것이다.


한국은행은 국내경제 성장률이 지난 11월 전망치보다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나, 물가 오름세가 여전히 높은 수준이고 앞으로도 상당기간 목표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돼 물가안정을 위해 기준금리를 추가 인상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지난해 12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9.28로 전년비 5.0% 올랐다. 상승률은 7월(6.3%)을 정점으로 하락세지만 5월 이후 8개월째 5%대 이상을 유지 중이다. 향후 1년간의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에 해당하는 기대인플레이션율도 12월에 3.8%를 기록해 높은 수준이다.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은행. [사진=더밸류뉴스]

최근 글로벌 경제는 인플레이션이 국제유가 하락 등으로 둔화되기 시작했으나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에 주요국의 정책금리 인상이 이어지면서 경기 둔화가 지속되고 있다. 국제금융시장에서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Fed)의 금리인상 속도 조절, 유럽중앙은행 등의 통화긴축 강화 전망 등으로 미 달러화 약세가 이어졌다. 향후 세계 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은 글로벌 인플레이션의 둔화 속도, 주요국의 통화정책 변화 및 미 달러화 움직임, 방역정책 완화 이후 중국경제의 전개 상황, 지정학적 리스크 등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 경제는 수출이 큰 폭 감소하고 소비의 회복 흐름이 약화되는 등 성장세 둔화가 지속됐다. 고용은 전반적으로 양호한 상황이지만 경기 둔화로 취업자수 증가 폭 축소가 이어졌다. 향후 국내경제는 글로벌 경기 둔화, 금리 상승 등의 영향으로 성장세가 약화되면서 올해 성장률이 지난 11월 전망치(1.7%)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성장 전망에는 중국경제의 회복 속도, 주요국 경기 둔화 등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다.


이날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금통위의 통화정책방향 회의 직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기본적으로 물가가 예상하는 수준에 확실히 수렴한다거나 중장기적으로 정책목표로 수렴한다는 확신이 있기 전에 금리 인하를 이야기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연내 인하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sh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1-13 13:38:5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4차산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