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디지털융합진흥원이 의료·바이오 헬스케어 분야의 AI 융합인재 양성에 나선다.
한국디지털융합진흥원은 의료·바이오 헬스케어 산업에 AI 기술을 융합한 정부지원 무료 교육과정(이하 ‘의료·바이오 헬스케어 AI교육’)을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의료 바이오 AI 교육 커리큘럼 개요. [이미지=한국디지털융합진흥원]해당 교육은 2024년 ‘산업전문인력AI역량강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예산을 교부받아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관리하며, 의료·바이오 헬스케어 산업에 AI 기술을 접목해 디지털 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리더와 전문인력을 육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수강 대상은 의료·바이오 헬스케어 산업군에서 일하고 있는 재직자들과 ICT 분야 개발자들이다. 온라인 실시간 강의로 진행하고 있어 언택트 시대 수강생들의 편의를 고려했다.
본 교육은 크게 ‘리더 과정’, ‘재직자 과정’, ‘AI융합전문가 과정’ 등 3개 과정으로 구분되어 있다. 리더과정은 의료·바이오 헬스케어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리더급 경영자를 대상으로 15시간 교육한다. 리더급을 수강 대상자로 받는 특성에 따라 온라인과 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하며, 한국디지털융합진흥원에서 운영 중인 LMS사이트를 통해 신청 및 접수가 가능하다.
의료 바이오 AI 교육 오프라인 AI 실습장에서 수강생들이 수업을 듣고 있다. [사진=한국디지털융합진흥원]
하반기 현재 운영, 모집 중인 재직자 과정은 △AI 헬스케어 비즈니스 모델 개발 △AI 기반 신약 후보물질 탐색 실습 △바이오메디컬 생성형 AI도입과 디지털 전환 총 3가지 과정이다. 본 과정들은 모두 실시간 온라인 강의를 통해 진행되며, 각 1회씩 오프라인 강의를 통한 재직자 간 네트워킹 기회가 있다. 특히 AI 헬스케어 비즈니스 모델 개발은 타 강좌와 달리 부산 지역에서의 오프라인 강의가 예정되어 있어 경남권 재직자들의 참여가 기대된다.
재직자 과정 외에도 의료 바이오산업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를 위한 온라인 녹화 강의 역시 운영 중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의료 산업의 AI 도입 이해 △바이오산업의 AI도입 이해 총 2개 강의로 이루어진 프로그램이다. 온라인 교육 과정의 경우 수강생 요건 제한이 없으므로, 해당 산업군의 취준생, 대학생 등이 수강하기 적합한 강좌다. 또한 현재 디지털 융합진흥원은 성실 수강자를 대상으로 리워드를 지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