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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재난문자 서비스로 한 해 평균 약 5000억원 규모의 사회적 가치가 창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은 송헌재 서울시립대 경제학부 교수팀과 함께 재난문자의 사회적 가치를 분석한 결과를 27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이용량이 지속 증가 추세에 있는 재난문자의 사회적 편익을 분석해 재난문자시스템의 현황을 파악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도출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번 연구는 정부 과제의 일환으로 송헌재 교수팀이 주요 연구를 맡았고 SKT는 자문역할을 수행했다.


서울 중구 을지로 SK텔레콤 SK T-타워. [사진=더밸류뉴스]

연구팀이 2011년부터 2019년까지 태풍, 지진, 폭염 등 자연 재해 관련 재난문자를 분석한 결과, 연평균 발송횟수는 4000여건이었다. 재난문자를 1회 발송할 때마다 사회적 비용은 평균 약 1억2000만원 절감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시군구 단위로 재난문자 발송을 통해 재해복구비와 이재민 등이 감소함에 따른 효과를 계산한 것이다.


지난해 이후 크게 증가한 감염병 등의 사회 재난을 포함할 경우 사회적 가치 창출효과는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회 재난 발생 추이는 2011년 38만건에서 2019년 48만건으로 증가하고 있다.


연구팀은 재난문자가 창출한 사회적 가치에 대한 상세 연구 결과를 10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후속 연구를 통해 감염병, 화재 등 사회 재난문자의 사회적 가치, 재난문자 발송 범위 정교화에 따른 사회적 편익 등에 대해서도 분석할 예정이다.


shs@thevalu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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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1-09-27 10:4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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