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본사 사옥 [사진=더밸류뉴스(쿠팡 제공)]13일 와이즈앱에 따르면 쿠팡은 지난 2월 거래 규모에서 총 결제금액이 1조6300억원으로 업계 전체 1위를 기록했다. 와이즈앱은 지난 1월 리포트를 통해 "지난해 쿠팡 총 결제 금액이 17조1000억원을 기록해 이베이코리아의 17조원을 넘어섰다"고 분석했는데, 특히 올해 들어서는 코로나19 여파로 이 같은 격차가 더 급속히 벌어졌다는 분석이다.
쿠팡의 주문량은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시작한 지난 1월 28일 이전 대비 2배 가까이 급증한 일평균 330만건을 기록한 후 현재까지 300만건대를 유지하고 있다. 이커머스 기업 중 `유독` 쿠팡에 주문이 더 몰린 데는 쿠팡 특유의 `로켓배송`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됐다. 직매입·자체배송망을 갖춘 덕택에 쿠팡에서 주문한 상품은 최소 반나절이면 소비자 집에 도착한다. 일반 택배사가 쉬는 일요일이나 새벽에도 물건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외식을 피하고 집에서 식사하는 수요가 늘면서 식료품을 신선하게 받을 수 있는 새벽배송 주문도 늘었는데, 이 수요도 상당 부분 흡수한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을 넘어서지 못하는 다른 업체와는 달리 쿠팡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국 단위 새벽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김범석 쿠팡 대표 [사진=더밸류뉴스(쿠팡 제공)]쿠팡은 2018년 10월 유료멤버십인 로켓와우클럽을 시작하면서 새벽배송 시장에 진입했다. 쿠팡의 로켓프레시 무료 배송은 월 2900원짜리 회원 가입을 해야 한다.
유료회원제에도 로켓프레시 이용 고객이 꾸준히 늘고 있다. 서울 지역 기준으로 자정까지 주문하면 다음날 아침에 배송되며, 신선식품 4000여 개 외에도 200만개가량의 상품을 취급해 상품 품목이 가장 많다.
여기다 최근 쿠팡은 모바일 메시지로 쿠팡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선물할 수 있는 '쿠팡 로켓 선물하기' 서비스까지 시작했다. 쿠팡 로켓 선물하기는 카카오톡이나 문자 메시지로, 상대방 주소를 몰라도 연락처만 알면 모바일로 간편하게 선물을 보낼 수 있다. 꽃다발, 과일바구니, 장난감, 한우세트, 안마의자까지 약 84만 종의 다양한 상품을 선물할 수 있다. 일반 회원은 1만9천800원 이상의 로켓배송 상품을, 로켓와우 회원은 모든 로켓배송 상품과 로켓프레시 상품을 배송비 없이 선물할 수 있다.
쿠팡은 내친김에 밤에 옷을 주문하면 다음날 문 앞에 로켓배송 하는 패션산업에도 진출을 선언했다. 쿠팡에서 기존에 판매하고 있던 생필품 뿐만아니라 패션, 라이프스타일제품까지 판매한다. PB 상품을 의류 분야로 넖혔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어 패션 제품의 익일 새벽 배송으로 한국형 유니클로가 탄생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쿠팡 로켓배송 [사진=더밸류뉴스(쿠팡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