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
SKT, 블록체인 기반 '이니셜' 앱 전자증명서 42종 발급 이푸름 기자 2021-07-08 13:43:43
[더밸류뉴스= 이푸름 기자]

SKT가 8일부터 행정안전부와 협력해 ‘이니셜(initial)’ 앱으로 주요 전자증명서 42종을 직접 발급 서비스를 제공한다. 발급가능한 주요 전자증명서로는 주민등록표등∙초본, 사업자등록증명, 병적증명서, 건강보험자격확인(통보)서, 장애인증명서, 고용보험료 산재보험료 완납증명원, 소득금액증명 등이 있다.


SK텔레콤 '이니셜' 앱의 증명서 발급 기능. [사진=SKT]

‘이니셜’은 블록체인과 DID (Decentralized Identifier, 분산식별자) 기반의 Self-Sovereign Identity(자기주권신원)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가 본인의 단말에 다양한 증명서를 발급, 저장, 제출하는 서비스다.


‘이니셜’에 탑재된 행정안전부 전자문서지갑 서비스는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증명서 발급 유통 플랫폼을 사용한다. 블록체인의 보안기술로 전자파일의 위∙변조 위험성과 진본확인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다.


이니셜’ 앱에서 전자증명서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정부24’ 앱에서 전자문서지갑 서비스를 신청한 후 필요한 전자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된다. 기존에는 100종의 조회만 가능했는데 이번 범위 확대를 통해 주민등록표등본 및 사업자등록증명 등 실생활에 많이 이용되는 증명서를 전자문서로 직접 발급받을 수 있다.


또, 코로나19 백신접종 정보가 포함된 전자증명서 형태의 예방접종증명서를 ‘이니셜’ 앱 메인 화면에서 조회해 제출이 가능하다.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고객은 가입 통신사에 관계없이 앱 설치만으로 예방접종증명서를 조회할 수 있다. 예방접종증명서 이용을 위해서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내역을 포함한 예방접종증명서 발급·수령 방법을 ‘전자문서지갑’으로 선택하면 된다.


leeblue@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칼럼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