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 플랫폼(대표이사 배보찬)이 지난해보다 짧았던 이번 추석 연휴 동안의 해외여행 수요 트렌드에 대해 조사 발표했다.
야놀자 플랫폼은 지난 14~22일 추석 연휴 기간 동안 해외여행 수요가 전년 동기 대비 늘었다고 25일 밝혔다. 해외 항공 및 숙소 이용 건수는 각각 157%, 140% 증가했다. 해외 항공 기준 인기 국가는 전년과 동일하게 근거리 여행지인 일본(41%), 베트남(22%), 태국(8%) 순이었다. 다만 베트남 항공권 이용 비중이 전년 대비 14%p 상승했지만 일본은 32%p 감소했다.
전년 대비 3일 짧은 연휴에 국내 숙소 이용 건수는 감소했지만 국내 항공 이용 건수는 113% 증가했다. 국내선 인기 취항지는 제주(44%), 서울(31%), 부산(9%) 순으로 전년과 동일했지만, 군산, 대구, 울산 지역 항공 이용객 수는 전년 대비 각각 380%, 240%, 238% 증가했다. 일자별 국내 숙소 이용 추이는 연휴가 시작이었던 14~15일의 이용률이 전체의 30%를 차지하며 가장 높았다.
국내 레저ㆍ액티비티 이용 건수는 11% 증가했다. 전년보다 이른 연휴에 늦더위까지 이어지며 워터파크 이용 건수가 280% 증가했다. 상품 유형별 비중은 작년에는 레저 이용객의 과반 이상이 테마파크(64%)에 집중됐으나 올해는 테마파크(32%), 관광 명소 입장권(20%), 워터파크(17%)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고르게 분포됐다.
야놀자 플랫폼 관계자는 “비교적 짧은 연휴로 인해 해외여행 수요는 근거리 국가로 집중되는 경향을 보였고 국내여행은 비수도권 지역으로의 항공 여행이 늘어나는 등 국내여행 시장이 활성화된 것으로 나타났다”며 “올해는 기록적인 폭염이 장기화되며 여름철 놀거리에 대한 인기가 추석 연휴까지도 지속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