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혜지 기자]

국내 기업들이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에 적극 나선다.


◆ KT, 싱가포르서 한국 AICT 벤처·스타트업 수출 지원


KT(대표이사 김영섭)는 AICT(AI+정보통신) 분야 유망 벤처·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을 위해 KT 판교 오픈이노베이션 센터에 입주한 중소 파트너사들의 글로벌 전시 참여를 지원해 다수의 수출 계약 및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스타트업] KT·신보·콘진원, 스타트업 발굴·육성 적극 나서커뮤닉아시아 2024 ‘KT파트터스관’ 참여 우수 파트너사와 KT 임직원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KT]

KT는 지난 529일부터 31일까지 싱가포르에서 열린 아시아 최대 정보통신박람회 커뮤닉아시아 2024’‘KT파트너스관을 운영하고 이들 입주 기업들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선보였다.


올해 커뮤닉아시아 2024’는 기존의 통신 분야 이외에 AI(인공지능), 클라우 등 신기술 분야로 전시 분야를 확대함에 따라, AICT에 특화된 센터 입주 스타트업들의 경쟁력을 선보이며 글로벌 도약의 기회를 확보할 수 있었다.


AI 기반 부동산 조각투자 솔루션 스타트업 원컵커피앤티는 글로벌 수요 기업과 블록체인 기반 API(응용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서비스 사용’ 협약과 ‘IP(지식재산권)를 기초 자산으로 하는 대체 투자 서비스’ 협약 등 2건의 MOU(업무협약)를 체결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AI 기반 미디어 큐레이션 서비스를 출품한 오투오는 동남아 현지 통신 및 미디어 분야의 바이어들과 현지 진출을 위한 구체적인 협상을 진행했으며연내 동남아시아 현지 시장 진출을 가시화했다.


지난해 KT100억원 규모의 지분 투자를 진행한 AI기반 수학 학습 서비스 벤처기업 '콴다'는 교육열이 높은 싱가포르의 현지 학생과 학부모의 높은 관심을 받으며 현지 바이어와 공동 사업 기회를 다수 발굴했다.


이외에도 ICT(정보통신기술) 분야의 △고려오트론(광커넥터) △마르시스(통합셋톱박스) △성창(초소형 UPS) △엔아이투스(네트워크 스위치) △우리로(광 스플리터 웨이퍼 5개사도 전시 기간 중 수출 계약과 글로벌 진출 협력 협약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


KT 경영지원부문장 임현규 부사장은 “KT는 혁신적인 기술력과 경쟁력을 보유한 AICT 분야 중소∙벤처∙스타트업 파트너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KT 파트너스관을 개설하고현지에서 바이어들의 높은 관심 속에 수출 계약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 “KT는 역량있는 파트너사들의 해외 판로 개척을 적극 지원하여 글로벌 AICT 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신용보증기금,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 '스타트업 네스트(Start-up NEST)' 제16기 모집


신용보증기금(이사장 최원목, 이하 신보)은 제16기 스타트업 네스트(Start-up NEST) 참여 기업을 11일부터 오는 25일까지 모집한다. 


[스타트업] KT·신보·콘진원, 스타트업 발굴·육성 적극 나서신용보증기금의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 ‘Start-up NEST’ 제16기 포스터. [이미지=신용보증기금]모집 대상은 4차 산업혁명 관련 혁신성장 분야를 영위하는 3년 이내 스타트업이다. 신보는 일반전형과 글로컬, 딥테크 특별전형 등 총 4개 전형에서 60개의 유망 스타트업을 선발하고, 오는 8월부터 11월까지 기업 맞춤형 융복합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스타트업 네스트(Start-up NEST)는 신보의 축적된 창업기업 지원 경험을 바탕으로 민간 액셀러레이터와 함께 ‘액셀러레이팅→금융지원→성장지원’을 단계별로 제공하는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이다. 제15기까지 총 8315개 스타트업이 지원해 1300개 기업이 선정됐으며, 평균 경쟁률 6.4대1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신보는 선발 기업에 AC와 연계한 컨설팅, 멘토링, 네트워킹 등을 지원해 초기 스타트업의 성장을 촉진하고, 신용보증·보증연계투자 등 금융지원과 해외진출·창업공간 입주 등 비금융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또 민간 투자유치 플랫폼인 유커넥트(U-CONNECT) 데모데이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고, 공공기관, 대기업, VC 등과 협업해 성장단계별ㆍ기업특성별 맞춤형 서비스도 지원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신보 홈페이지, 정부 창업지원 포털 K-스타트업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청 접수는 신보ON-Biz에서 진행된다.



◆콘진원, 2024 케이녹 정규라운드 참가사 모집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민간 투자 확대를 위한 투자유치 지원 플랫폼 ‘케이녹(KNOCK)’ 정규라운드에 참가할 콘텐츠 기업을 오는 20일까지 모집한다고 11일 밝혔다.

[스타트업] KT·신보·콘진원, 스타트업 발굴·육성 적극 나서한국콘텐츠진흥원의 투자유치 지원 플랫폼 '케이녹(KNOCK)' 모집 포스터. [이미지=한국콘텐츠진흥원] 케이녹은 민간 투자자와의 연계를 통해 유망 콘텐츠 기업의 자금 확보와 성장을 도와 우수 콘텐츠를 발굴·육성하는 콘진원의 대표 투자유치 지원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가이아벤처파트너스 △대교인베스트먼트 △로간벤처스 △센트럴투자파트너스 △일신창업투자 △KC벤처스 △케이앤투자파트너스 등 7개 투자사가 ‘케이녹 파트너스’로 참여한다. 케이녹 파트너스는 우수 콘텐츠 기업을 직접 선발하고, 전담 멘토로서 투자 상담과 투자 연계를 진행하는 등 콘텐츠 기업과 투자자 간 접점을 마련할 예정이다.

특히 케이녹 파트너스는 기업별 특화된 문화콘텐츠 분야 투자 경험을 바탕으로 콘텐츠 참가기업의 투자유치를 집중 지원한다. 케이녹 파트너스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 기업 투자 역량을 강화하고 직접 투자 검토도 진행할 계획이다.

케이녹 정규라운드에 선정된 기업은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케이녹 파트너스 1:1 투자 상담 △컨설팅을 통한 IR 고도화 지원 △데모데이 △후속 투자유치 상담 및 투자자 네트워킹 지원 등 투자유치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이 제공된다. 올해 케이녹 정규라운드 데모데이는 오는 9월 말 스타트업콘과 연계해 개최되며, 데모데이를 통해 선정된 우수기업들에는 총상금 7천만 원 상당의 포상금도 주어진다.


hyejipolicy@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6-11 16:26:4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LG그룹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